"文대통령, 사법부 판단 전 사면 언급은 조금 일러"

질문 답변하는 이낙연 대표 [뉴시스]
질문 답변하는 이낙연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은 4일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 건의 계획을 전 대통령 측에 사전에 언급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 대표의 정무실장인 김영배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 전 대통령 측과) 통화하시거나 구체적으로 서로 이야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확인을 했다"며 "통화 (자체가) 없었다"고 부인했다.

김 의원은 "보도 내용 자체에 통화가 있었다는 게 사실이 아니다라고 확인을 했다"며 "아시는 분을 통해 중간에 다른 분이 말씀을 전했는지 (여부는) 그쪽 이야기이기 때문에 확인해봐야 하지만 (서로) 통화는 안 했다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전에 준비돼서 의논되고 그렇게 계획을 발표한 것처럼 말이 나오는 건 맞지 않다는 말씀을 분명하게 드린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사전 교감과 관련해서는 "이 대표께서 어제도 구체적으로 논의가 있었거나 말씀을 나누신 건 아니라고 말씀하셨다"며 "당 대표가 신년구상을 밝히는 인터뷰 자리였기 때문에 포괄적 방향을 밝히는 그런 구상에 대한 설명 차원이었다. 그게 구체적 업무 계획처럼 논의가 돼 발표하는 형식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사면 관련 계획을 밝힐지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과 직접적 연관성은 섣부른 이야기 같다. 특히나 사법부 최종 판단이 나지 않은 상태에서 대통령이 거기에 대해 입장을 말씀하시는 건 조금 이르다"라며 "이 문제에 대해 대통령이 가이드라인을 먼저 말씀하시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대표께서 대한민국 정치의 새로운 미래에 대한 구상을 밝히는 과정에서 원칙적으로 국민통합의 소망이나 진정성을 가지고 충정을 말씀하셨던 것"이라며 "한국 정치가 한 단계 나아가는 계기가 되면 좋겠는데 논의가 어지럽게 진행되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국민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논의되도록 좀 더 단단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