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경찰청
서울지방경찰청. [뉴시스]

[일요서울] 지난 1991년 개청한 서울특별시지방경찰청이 30년만에 명칭을 '서울특별시경찰청'(약칭 서울경찰청)으로 변경한다.

서울경찰청은 4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정문에서 현판 교체 기념식을 개최했다.

장하연 서울경찰청장은 현판 교체식에서 "2021년은 경찰개혁의 첫걸음을 힘차게 내딛는 한해"라며 "서울경찰은 언제나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치안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변경된 명칭은 원래 명칭에서 '지방'이 빠진 것인데, 행정기관 명칭에 포함된 지방이라는 용어는 대체로 해당 지역 내에 '국가사무를 분단해 수행하는 기관'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시·도경찰청 명칭에서 지방이라는 용어가 삭제되면서 국가경찰사무 외에 자치경찰사무도 동시에 수행한다는 법률 개정 취지를 충실히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명칭 변경은 자치경찰제 도입, 국가수사본부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정 경찰법 시행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다.

경찰은 국가, 수사, 자치경찰 사무를 종합적으로 분담 및 수행하는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반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자치경찰제 시행에 앞서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3차장을 단장으로 하는 '자치경찰 실무추진단'을 편성, 법령과 내부 규칙 등을 정비하고 서울경찰청 및 경찰서 조직·사무·인력을 재편하는 작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서울시에 설치된 준비단과 긴밀히 협력해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조례 제·개정 등 준비 작업을 신속히 마무리한 후 상반기 중 시범운영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범운영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7월1일부터 자치경찰제를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치경찰사무 수행 과정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치안정책을 수립하고, 수사권 조정에 따른 책임수사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하부조직도 일부 개편했다.

서울경찰청장을 보좌하는 자치경찰차장을 신설했고 치안상황의 종합적인 관리·조정을 위해 '112종합상황실'을 '112치안종합상황실'로 변경, 전체 경찰 기능에 대한 총괄 지휘를 통해 사건·사고 대응력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한편 수사 기능은 수사차장을 중심으로 재편하며 보안 기능은 안보수사지원과와 안보수사과로 개편해 안보수사부에 편제한다.

수사차장을 보좌하는 '수사심사담당관'을 신설해 사건심사의 독립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지능범죄수사대, 광역수사대를 4개 수사대(반부패·공공, 금융, 강력, 마약범죄)로 확대 개편해 서울경찰청 중심의 수사체제를 강화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