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브리핑 하며 거리두기와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하고 있다. 2020.09.08.[뉴시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뉴시스]

[일요서울] 정부가 요양병원·시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간병인 등이 부족해지자 각 시·도 단위로 돌봄인력 확보에 나섰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각 시·도별로 가동 중인 사회서비스원을 중심으로 돌봄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필요한 인력들을 최대한 지원하려고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회서비스원을 통해 지자체 상황에 맞게끔 간병인력 모집하고, 그 비용을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형태로 돌봄 인력 확보를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3일 요양병원 확진자나 비확진자를 모두 병원 밖으로 전원하고 종사자는 매주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내용의 긴급의료대응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1개월 동안 동일집단(코호트) 격리된 요양병원 14개소 중 확진자가 996명, 사망자가 99명 발생하는 등 격리조치된 요양병원 내에서 감염되는 확진자 규모가 꾸준히 확산됐기 때문이다.

정부의 긴급의료대응계획 조치에 따라 앞으로는 확진자나 비확진자 중 한 집단은 해당 건물에서 다른 의료기관이나 시설 등으로 옮겨진다. 확진자 규모가 클 경우 비접촉자를 다른 요양병원으로 전원하고 남은 환자를 위해 의료인력을 확보하고 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윤 반장은 "요양병원·시설 확진자들을 전원하고, 요양병원 시설 내에서 비접촉자들을 돌보기 위한 돌봄인력이 상당히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간병인들은 특정 시설에 고용돼있기보다는 계약을 통해 외부서 인력 투입되는 경향 있기 때문에 중앙정부에서 모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