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선사와 계약…친환경 LNG 추진선 2023년도 인도

현대중공업그룹의 한국조선해양이 총 6척, 9000억 원 규모의 올해 첫 수주에 성공했다. 사진에서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만 45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시운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의 한국조선해양이 총 6척, 9000억 원 규모의 올해 첫 수주에 성공했다. 사진에서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만 45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시운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새해 첫 대규모 수주에 성공했다.

5일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아시아 소재 선사와 1만5000TEU급 LNG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했다며 약 9000억 원 규모의 선박 건조 계약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4척,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2척이 건조돼 2023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1회 충전으로로 아시아와 유럽 항로를 왕복 운항할 수 있는 대형 LNG연료탱크를 탑재했으며, 친환경 연료사용과 최적의 연료공급시스템을 통해 선박의 운영비용을 대폭 개선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총 50척의 LNG추진선을 수주한 바 있으며, 2018년 7월과 지난해 9월 각각 세계 최초로 LNG추진 대형 유조선과 LNG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인도하는 등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는 지난해 9월 발표한 ‘클락슨 포캐스트 클럽’에서 코로나19의 여파로 침체된 컨테이너선 발주가 지난해 하반기 이후 빠르게 회복돼 올해 187척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올해 시장 회복이 기대되는 컨테이너선을 비롯해 LNG선 등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을 중심으로 수주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조선 부문 수주 목표를 149억 달러(약 16조2000억 원)로 수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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