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통계청이 한국부동산원(옛 한국감정원)의 부동산 통계를 두고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지만 통계품질진단 점수는 만점 가까이 준 것이 알려져 지적이 나왔다.

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은 통계청의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통계품질진단 보고서’를 토대로 “통계청이 청와대와 국토교통부의 눈치를 보느라 정확한 지적을 하지 못하고 해당 통계에 높은 점수를 줬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통계청이 보고서에 한국부동산원의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를 두고 ‘조사 표본이 작고 상대표본오차가 크다’, ‘주간 조사에 실거래 정보가 반영되지 않는 등 현실성이 부족하다’ 등의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통계품질진단 점수는 100점 만점에 98.6점을 줬다.

통계청은 세부 항목(각 5점 만점) 중 ‘통계 작성 기획’, ‘자료 수집’, ‘통계 처리 및 분석’을 5점을 줬다. ‘최근 이용자 또는 전문가 대상 의견 수렴 요구사항 및 요구 반영 결과’ 관련 평가표 역시 모두 만점을 줬다.

‘표본 관련 평가표’에서는 목표 모집단과 조사모집단. 표본설계 방법 및 결과, 표본관리 정확성 항목은 모두 5점을 매겼다.

유 의원은 “현실과 괴리가 있는 부동산 통계에 대해 국민적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는데도 의견 수렴 관련 항목에 만점을 줬다”며 “통계청이 스스로 표본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표본 관련 진단 항목에 대부분 만점을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통계청의 통계품질진단은 잘못된 국가 통계를 바로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데도 통계청이 다른 부처의 눈치를 보며 높은 점수를 준 것은 통계 담당 부처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