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나경원, 오세훈 대선 생각하는 것 누구나 알아"
"대통합 전제로 한 원샷 경선으로 경쟁하고 단일화하자"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하는 오신환 전 의원 [뉴시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하는 오신환 전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오신환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6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지금 여론조사는 인지도를 근거로 한 숫자에 불과하다"며 "다음 단계로 올라서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일할 수 있는 시장, 새로운 서울에 대한 시민들의 갈망이 저에게 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오 전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나 나경원 전 의원, 오세훈 전 시장은 대선을 생각하며 시장 선거를 징검다리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보나'라고 묻자 "누구나 다 아는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 전 의원은 "결정적으로 출마 선언을 결심하게 된 것은 안철수 대표가 불출마 선언을 번복하고 단일화와 함께 출마 선언했던 게 계기였다"며 "이 선거가 과거로 회귀하는 선거가 되겠구나. 지금 출마를 예상하거나 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이 바로 10년 전에 이미 똑같이 박원순 시장의 등장에 조연 역할을 했던 분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 전 시장은 본인이 스스로 사퇴해 보궐선거가 만들어졌고 안 전 대표는 박원순 시장의 손을 들어줬다"며 "박영선 장관은 경선 단일화 과정에서 실패를 했고 나 전 의원은 이미 본선에서 실패를 했던 인물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결국 과거의 프레임에서 진흙탕 싸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며 "그래서 서울의 미래를 얘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서울 그리고 젊은 서울을 만들기 위한 오신환이 적임자라고 봤다"고 전했다.

오 전 의원은 단일화 방식에 대해서는 '원샷' 경선 방식의 도입을 거듭 주장했다.

그는 "지금 거론되는 단일화는 어떤 방식이든 오히려 깨질 위험이 있다"며 "대통합을 전제로 한 원샷 경선을 얘기한 적이 있다. 공동경선기구를 만들고 한꺼번에 그 틀 안에 들어와서 모든 후보들이 경쟁을 하자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후보가 너무 많아서 문제라고 생각하면 예선전과 준결승, 결승 등을 통해서 저는 서바이벌 경쟁들을 하는 것도 하나의 흥행을 돕기 위한 하나의 방식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단계 단일화를 한다면 과거에 우리가 봐왔던 지루하게 밀고 당기는 모습에 오히려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단일화가 잘 이뤄지지도 않았다. 안철수 대표가 2017년, 2018년도에 대선과 서울시장 선거에 나갔을 때도 단일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