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책 대안 제시 할 터
전라북도 경제 활성화 위해 모든 의정활동 집중
코로나19 피해 최소화와 방역, 한국형 뉴딜 등 신산업선제적 대응

[일요서울 전주 고봉석 기자] 전북도의회 송지용 의장은“새만금 메가시티를 비롯해 재생에너지,전기차 등 전북의 지속 가능한 성장 발전을 위해 새 기준을 제시하겠다”며“국립공공의대 설립,지방의정센터 등 모든 일에 끈기 있게 도전해 전북 대도약의 디딤돌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송 의장은 “코로나19는 사회 전반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산업체계 개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2021년 새해를 맞아 전라북도의회가 4차산업혁명 시대 뉴노멀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위기에 놓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위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무너진 전라북도 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의정활동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요서울은 송 의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새해 의정활동 방향과 비젼 등을 들어봤다.

다음은 송지용 의장과의 일문일답.

 -제11대 전라북도의회 후반기 의장에 취임한지 6개월이 지났다. 그동안의 성과는 무엇인가.

 ▲ 윤리행동강령 자문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상시운영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제도를 강화했다.

작년 7월 이후 4차례의 정례회와 임시회 기간 78건의 민생 조례를 제·개정했으며,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도정 관련 46건의 건의·결의문을 채택해 도민을 대변했다.

이뿐만 아니라 도와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선 715건의 문제점을 찾아내 시정 요구 등 도정 및 교육행정의 기준을 제시했다.

 또한 꽉 막힌 현안 해결을 위해 선제 대응하고 정책 대안 제시로 전북 몫을 찾고 지켰다. 지방재정의 효율적 운영은 물론 전북금융중심지 지정과 군산공항 항공기 운항 개선, 댐관리 부실 홍수피해 원인 규명 및 재발방지책 마련, 전라선 고속화와 동서 연결철도사업 추진, 부창대교 건설 등을 촉구했다.

- 새해 도의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은 무엇인가.

 ▲ 올 한해는 전북이 4차산업혁명 시대 전라북도가 뉴노멀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견인하기 위해 강력한 선제 대응에 나서게 된다.

전북은 재생에너지와 탄소, 수소와 전기차, 드론, 로봇 분야에 정부 정책과 궤를 같이할 뿐만 아니라 경쟁력이 있다. 재생에너지의 경우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서남    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선도할 수 있다.

또한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도 전북에 지정돼 탄소 산업 역시 선점할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됐다. 여기에 상용차 공장과 수소차 핵심부품인 수소탱크     생산기업과 각종 연구기관이 집중된 수소경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탄소와 수소 신산업 투트랙을 통한 탄소산업 주도권 확보전략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새만금메가시티, 전북형 뉴딜사업, 공공기관 추가 이전,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지방의정연수센터 설치 등 도정과 의회의 현안을 해결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     는 과업이다.

전북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도약과 후퇴를 결정하는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 전라북도의회는 2021년 전북이 4차산업혁명 시대 뉴노멀의 중심    축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겠다.

- 전라북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집행부와의 상생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집행부와 관계 설정은.

▲ 의회와 집행부는 도민 행복과 전북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동반자로서 견제의 끈을 놓지 않으면서도 현안 해결을 위해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하는 생산적   인 긴장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극복에는 집행부와 의회가 더욱더 협력해야 이 위기를 이겨낼 수 있다. 도의회는 앞으로 집행부가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도록 꼼꼼히 살   피며 도정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하겠다.
 
도의회는 코로나19로 인한 도민들의 어려움을 직간접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민생현장의 절실한 요구를 정책과 예산에 신속하게 반영하는 것은 물론 의원 모두가 지혜를 모   아 도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 실질적인 견제와 감시, 책임 있는 대안 제시로 도정발전을 견인하는 의회다운 의회의 역할을 다하겠다.

- 의회 전문성 강화를 위해 조직개편을 통한 사무처 조직의 변화가 있는데, 어떻게 달라지나.

 ▲ 의정활동은 자치입법 제정을 통한 정책대안 제시와 예결산 심사, 도민 의견 대변이 핵심이다.

전라북도의회는 사무처 조직진단과 개편으로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의회사무처 기구에 입법정책담당관실을 둬 상임·특별위원회와 유기적인 협업으로 자치입법과 집행부 정책 및 예결산 심의 등 한층 전문화된 의정활동이 가능하게 했다.

입법정책담당관실 내 입법지원팀은 자치입법과 정책 입안을 위한 조사와 분석 등이 이뤄지고 예산정책분석팀은 집행부 예산의 효율적인 수립과 집행, 분석은 물론 결산을  통한 사업의 연속성, 그에 따른 예산편성 여부 등이 결정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교육자치와 지방의회와의 연계·협력 강화를 위한 교육청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교육전문위원실과 예산결산수석전문위원실, 입법정책담당관실 내 배치가 마무리되면  교육·학예분야 심의 보좌 기능 역시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코로나19 극복과 전북발전을 이끌 도정 주요 현안이 적지 않다. 도의회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인가.

 ▲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위기가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 새해 도정의 핵심 방향은 코로나19 피해 최소화와 방역, 민생경제 회복, 그리고 한국형 뉴딜 등 새로운 산업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다.


도의회는 전북형 뉴딜 종합계획은 물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 사업 반영, 공공기관 추가 이전,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전주·완주 수소 시범도시 조성, 새만     금 신공항 조기 건설, 부창대교건설,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등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빈틈없이 대응해 나가겠다.
 

-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이 담긴 지방자치법이 32년 만에 개정됐다. 어떤 부분이 달라지는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은 지방의회의 숙원이었던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자치입법권의 권한 신장 등 크게 3가지이며 권한과 함께 책임이 주어지는 것이다.

인사권 독립은 그동안 단체장에게 부여된 지방의회 사무직원의 인사권을 지방의회 의장에게 부여함으로써 인사권 확보 및 자율성·독립성 강화, 집행부 견제·감시기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정책지원 전문인력을 의원정수의 2분의 1 규모 내에서 2023년까지 단계적으로 확충하도록 법률에 규정해 지방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 전문성 향상이 기대된다.

이와 함께 행정입법에 따른 자치입법권의 침해 금지 조항이 새롭게 추가돼 자치입법으로 규정된 내용을 시행령 또는 시행규칙 등 하위법령으로 제한할 수 없도록 했다.

이뿐만 아니라 지방의회 의원 겸직금지 조항 정비와 지방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설치 의무화 및 윤리심사자문위원회 설치 등 지방의회의 책임성 역시 크게 강화됐다.  

- 지방의회의 전문성 확보와 기능 강화를 위한 지방의정연수센터 설치 필요성을 천명한바 있다.

 ▲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으로 국가 사무의 지방이양과 분권이 확대되는 만큼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 역시 확대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지방의원과 의회 직원의 전문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교육기관이 전혀 없다.

 전국에 광역의회와 지방의회 의원이 3,756명에 이르고 이 가운데 60% 이상은 초선으로 지방의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방의회 의원 전담 교육기관 설립이 시급하다.
 
 지방의원의 전문성 향상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무로 규정하고 있다. 전담 연수기관 설립의 시급성과 센터 설립에 필요한 예산 절감, 교육 인프라 등을 고려할 때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부설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이 효율적이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전국시군구의회협의회에서도 이 같은 내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지방의정연수센터 설립을 국회와 정부에 건의한 상태이며, 시도의장협의회 내    T/F팀 구성을 제안해 앞으로 의정연수센터 설립을 위한 활동도 본격화하겠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