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2020.10.07.[뉴시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이 안정화 된 이후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단 설명회에서 “현재 3차 유행의 한 가운데에 서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면 개편 자체가 방역적 관리를 약화시킬 위험성이 있다”면서 “(유행이) 안정화되면 전체적으로 채계 재정비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정부는 지난해 3월 유흥‧체육‧종교시설의 운영을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용한 이후 지난해 6월에 3단계 체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마련한 바 있다.

3단계 체계에서는 최근 일주일간 일평균 국내발생 신규 확진자가 100명 이상이면 3단계에 해당하고,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들이 집합금지되는 내용이 담겼다.

이후 지난해 8~9월 2차 유행이 발생, 주간 평균 확진자가 100명이 넘어갔음에도 3단계가 아니라, 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라는 새로운 조치를 정부는 추가했다.

정부는 2차 유행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병상 확충 등으로 의료자원이 증가하는 것을 고려,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11월부터 5단계 체계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개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