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보다 43.5조원(8.5%) 늘어난 555.8조원으로 편성된 2021년도 예산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0.09.01. [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 국민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지급이 불가피하다면 전 국민 지원보다 피해계층을 집중 지원하는 선별 지원이 바람직하다”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0일 KBS 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정치권에서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논의되고 있지만 이 단계에서 4차 재난지원금 논의는 시기적으로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방역 상황 진행, 코로나19 3차 유행 이후 피해 상황, 우리 경제 전개 상황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할 상황”이라며 “지급이 불가피하다면 피해계층을 두텁게 지원하는 선별지원이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재난지원금을 또 지급하려면 모두 적자국채에서 충당해야 하는데 이게 국가신용등급,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미래세대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올해 성장률 3.2% 달성 가능성에 대해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지 않고 어느 정도 진정세로 갈 것으로 전제했으며 글로벌 경제 반등과 수출 활성화 등이 올해 경제 반등의 일등 공신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성장률 3.2%는 달성 가능하다고 보고 반드시 V자 반등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