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고객 니즈 부응, 협동로봇 시장 공략 강화할 것

한화 기계부문이 협동로봇 시장 공략 가속화와 함께 입지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한화]
한화 기계부문이 협동로봇 시장 공략 가속화와 함께 입지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한화]

한화 기계 부문이 협동로봇 신제품인 HCR(Hanwha Collaborative Robot) 어드밴스드(Advanced) 모델과 협동로봇 솔루션 패키지인 어드밴스드 솔루션(Advanced Solution)을 새롭게 선보이며, 협동로봇 시장 공략 강화에 나섰다. 특히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해당 부문에서 한화의 선도가 예측되고 있다. 

11일 한화에 따르면 협동로봇 세계 시장은 스마트 팩토리 확대와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요 증가에 따라 지난해 1조700억 원 규모에서 향후 연평균 42%대로 성장하며 오는 2026년에는 8조7000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한화는 국내외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그룹의 AI 및 모빌리티 역량을 접목한 첨단 협동로봇 개발에 주력하는 동시에 로봇공학기술을 활용해 기존 물류자동화시스템,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관련 설비와의 시너지도 창출하고 있다. 

특히 안전성 확보를 통한 작업 속도와 반복 정밀도를 높여 자동차, 전자, 식품/의약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한층 향상된 생산성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어드밴스드 솔루션은 장비와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한 고객 맞춤형 협동로봇 솔루션으로 고객은 5개 솔루션 중 작업형태와 생산공정에 맞춰 원하는 제품을 개별 구매할 수 있다. 

또 모빌리티는 한화가 국내 최초 개발한 자율주행 작업차인 LGV(Laser Guided Vehicle)에 자율이동로봇인 AMR을 결합한 솔루션으로 협동로봇의 작업 중량 한계를 극복해주는 동시에 생산성을 높여준다. 한화테크윈의 카메라 기술과 결합해 작업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알람 서비스를 제공하는 RMS, 로봇의 사용 편이성과 정확성을 위한 RPC도 포함된다.

옥경석 한화 대표이사는 “㈜한화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조 자동화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협동로봇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해왔다”며 “이번 신제품 출시로 단순히 제품만이 아닌 고객의 사용 환경을 고려한 서비스 관점에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해, 협동로봇의 대중화를 이끌고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 협동로봇은 국내외 40여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동남아로 시작한 초기 사업이 협동로봇의 본고장인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특히 독일에 유럽법인, 기술센터 및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유럽 시장에서 국내 업체 중 점유율 1위를 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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