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일 먼저 성의있는 축전 보내와"
시진핑 "중조관계 수호, 확고부동 방침"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북한이 노동당 8차 대회 축전을 보낸 중국 공산당에 답전을 보내 앞으로 양국관계를 강화,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가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에 답전을 보냈다"고 보도하며 전문을 공개했다.

북한은 "당 제8차 대회는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본 대회 앞으로 제일 먼저 성의 있는 축전을 보내온데 대해 충심으로 되는 사의를 표한다"며 "당 대회 대표자들과 전체 당원들은 진정이 담긴 열렬한 축하와 축원을 커다란 지지와 성원, 고무와 격려로 받아안았다"고 전했다.

이어 "전체 당원들은 앞으로도 두 당 최고영도자들의 심혈이 깃든 조중 친선을 굳건히 다지고 시대적 요구에 맞게 더욱 강화,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1일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에게 축전을 보냈다. 통신은 시 주석의 축전 내용도 공개했다.

시 주석은 축전에서 "중조관계를 훌륭히 수호하고 훌륭히 공고히 하며 훌륭히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중국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가 혼란과 변혁의 시기에 들어선 정세 하에서 나는 총비서 동지와 함께 중조 두 당, 두 나라 관계에 대한 전략적 인도를 강화하고 쌍방이 이룩한 일련의 중요한 공동인식에 따라 중조 친선, 협조의 새로운 페지(페이지)를 끊임없이 아로새기며 두 나라 사회주의 위업의 발전을 추동하고 반도(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방향을 견지함으로써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수호하며 두 나라와 두 나라 인민들에게 보다 큰 행복을 마련해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총비서로 추대된 데 대해 축하를 전하고, 당의 굳건한 영도 아래 보다 큰 성과를 이룩할 것을 축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