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법판결 후 文 사면 입장 밝힐 듯"
"MB 사면 제외한다면 盧 앙갚음 공표"
"국민의당과 합당 거론, 너무 나간것"

주호영 국민읳미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국민읳미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부분이 없었던데 대해 "대법원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판결 이후엔 어떤 방식으로든 문재인 대통령이 입장을 밝힐 거라 본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대법원 판결이 남아있으니 신년사에서 언급하는 건 조심스럽다는 점은 인정한다. 다만 '통합'을 '포용'이라 바꿔 후퇴한 것 같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된 분리사면 가능성과 관련해 "그건 정말 정략적인 것으로, 이 전 대통령은 사면 안하겠다는 건데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불행한 일에 대한 앙갚음을 공표하는 거다. 그런 결정은 안할 거라고 본다"고 했다.

또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이 야권 분열을 야기해 4월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한 상황이 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선거 전 사면이 민주당에 유리하게 된다 해도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다만 두 분을 전격 사면하는 게 아니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면 국민적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권에서 흘러나오는 4차 재난지원금 논의와 관련해서는 "이 정권은 나눠주는 데만 재미를 붙인 건지 빚이 얼마나 늘고 어떻게 갚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없이 그냥 자꾸 주겠다고 한다"면서 "3차 재난지원금 지급도 끝나기 전에 4차를 언급하는 건 선거를 위한 포퓰리즘이며 지금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그는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안철수 대표에 합당제안을 한데 대해 "합당이다 아니다 이건 전 당원의 뜻이 전제된 후에 논의해야할 문제인데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 합당까지 이야기하는 건 조금 많이 나간 건 아닌가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전을 돌아보면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합당 논의를 하다 정작 여당에 대한 비판 시기를 놓치기도 하고, 이로 인해 국민들에 피로감을 준 적이 있어서 큰 선거를 앞두고 복잡한 절차에 들어가는 것 자체가 조심스러운 측면은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비대위 비공개 티타임에서 당내에서 국민의당과 합당 등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후보 단일화가 거론되는데 대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입당 합당을 전제로 조건부 출마선언을 한 오 전 서울시장과 정 공관위원장을 겨냥해 "왜 자꾸 안 대표를 끌어들이려하냐"고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