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국민연금이 해외투자 강화를 위해 해외증권실을 이원화하는 방향의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승격된 해외채권실 실장은 정재영 런던사무소장이 맡는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국내외 투자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해외투자 확대를 위해 기금운용본부 조직을 개편했다고 13일 밝혔다. 기금운용본부는 지난해 마련된 해외투자 종합계획에 따라 올해 1월 해외증권 투자부문 조직인 해외증권실을 해외주식실과 해외채권실로 분리·확대했다.

산하에 1개실이 늘어나면서 기금운용본부는 3부문·12실·1단·1팀과 뉴욕, 런던, 싱가포르 등 해외사무소 3개소로 운영된다.

격상된 해외채권실 실장은 정재영 런던사무소장이 맡는다. 당분간 정 실장은 런던사무소장을 겸임한다. 해외주식실장은 기존 해외증권실장인 임형주 실장이 그대로 맡는다. 박성태 전략부문장이 겸임하고 있던 운용전략실장에는 손협 투자전략팀장이 선임됐다.

김용진 이사장은 "국민연금은 급변하는 국내외 금융투자 환경 속에서 기금 적립금 1000조 원·해외자산 500조 원 고지를 앞두고 있다"며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기금의 대체투자는 물론 증권 부문에서의 해외투자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연기금 전문 운용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