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한국수자원공사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4등급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최하위' 오명을 쓰게 됐다. 

지난 6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수자원공사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국민권익위의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종합청렴도 4등급을 기록했다. 4등급은 '미흡'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청렴도 평가등급은 총 5단계로 나뉘어 측정된다.

공사의 내부청렴도도 4 등급을 받았다. 이는 전년 대비 1단계 하락한 결과다. 내부청렴도는 공사 내부 직원들이 직접 조직문화, 부패방지 제도 및 인사업무, 예산집행과 업무지시의 공정성 분야의 청렴 수준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지난해 10월19일 진행된 환경부 산하공공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한국수자원공사의 업무상 위력 성추행과 청렴의무 위반 문제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계속되는 문제제기...국정감사 단골 지적 대상이기도
윤리경영소위원회를 별도로 신설하는 등 자구책 마련

당시 국감에서 공사는 도덕성과 강력한 청렴도를 갖춰야 하는 공공기업임에도 청렴의무 104건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사내에 성범죄가 있었는데 이를 쉬쉬한 것으로 드러나 질타를 받기도 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수공 소속 임직원 징계 건수는 2018년 33건, 2019년 52건, 2020년 19건 등 104건이다. 이중 직무상 금품수수 등 각종 부정행위도 많았다.

이 중에는 강제추행,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희롱ㆍ성추행, 피해자에 회유ㆍ협박 등 막가파식 성범죄가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진다.

최근 3년간 수공은 10건이 발생했는데 피해자는 14명에 달하고 이 중 3명은 퇴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 의원은 “수공은 사내에서 강제추행,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희롱ㆍ성추행, 피해자에 회유ㆍ협박 등 성범죄 사건이 매년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그럼에도 해당자에게 솜방망이 처벌로 일관해 근절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평가 윤리경영 지표 등급도 2년째 D+등급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총제적으로 낙제점을 받은 셈이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내에서 강제추행,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희롱·성추행 및 피해자에 대한 회유와 협박 등 성범죄 사건이 매년 발생하고 있는데도 공사는 솜방망이 처벌로 일관하고 있다"며 "공사는 문제의 근절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질타했다.

이에 공사는 공사는 현재 반부패행위 원인 진단 및 분석을 통해 대책을 수립하고 문제 해결에 나선 상황이다. 

아울러 성 비위, 직장 내 괴롭힘 행위를 저지른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이력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또 윤리경영위원회 활성화 차원에서 청렴도 향상 전략 수립 및 추진실적을 검토, 공유하기 위한 윤리경영소위원회를 별도로 신설했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윤리경영소위원회 운영을 통해 실무조직 중심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세부 실행계획을 논의하고 점검에 나서는 등 공사의 청렴도를 향상시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의 주요 사업은 통합물관리사업(유역통합 물관리센터, 보 · 하천 · 하구둑 · 댐 운영, 수자원 정보 조사·관리, 시설물 안전관리), 물공급사업(광역상수도, 지방상수도, 맞춤형 산업용수, 하수도), 수변사업(수변지역에 신도시 조성, 첨단산업단지 조성), 에너지사업(수력발전, 조력발전, 수상태양광), 해외사업(댐 개발, 수력 발전, 상수도공급 및 수도시설 운영효율화 사업) 등이다. 해외사업 주요 실적으로, 파키스탄 파트린드(Patrind) 수력발전 BOT 사업, 적도기니의 상수도운영관리사업, 필리핀 앙갓(Angat) 수력발전 사업, 중국 연길시 유수율제고 컨설팅사업 등이 있다.

환경부 산하 준시장형 공기업이며 본사는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있다. 주무관청은 종래 국토교통부였다가 물관리 일원화 등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2018년 6월8일 이후 국토교통부의 수자원정책국 등 관련 부서 등과 함께 환경부로 바뀌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