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경주 월성 원자력발전소에서 고농도의 방사성 물질 ‘삼중수소’가 검출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자체 조사에서 2019년 4월 월성원전 3호기 터빈건물 하부 지하수 배수로 맨홀에 고인 물에서 ℓ(리터)당 71만3천㏃(베크렐) 농도의 삼중수소가 확인됐습니다. 이는 배출관리기준인 ℓ당 4만㏃의 약 18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환경단체들은 부지 내 지하수 관측정 27곳에서 삼중수소가 확인돼 민관합동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게다가 한수원의 은폐 의혹까지 제기돼 여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며 진상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한수원은 은폐 의혹과 관련해 “2019년 4월 삼중수소를 검출하고 규제 당국에 보고했으며, 다음달 차수막 훼손과 보수 계획 등을 안전협의회, 민간환경감시기구 등 지역 주민에게 알렸다”고 해명했습니다. 

또한 “배수로에 고인 물에서 한때 기준치를 넘는 삼중수소가 검출된 원인으로 ‘공기에 있던 삼중수소가 물로 넘어갔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수원의 해명에도 논란이 지속되자 이철규, 김석기, 김영식 의원과 정용훈 한국과학기술원(KAIST)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로 구성된 국민의힘 의원단은 지난 14일 오전 11시경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정용훈 KAIST 교수는 “삼중수소로 월성 주변 지역 주민이 1년간 피폭되는 방사선은 바나나 6개 혹은 멸치 1g을 섭취하는 양”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연간 인체에서 생성되는 삼중수소양이 1600만㏃인 것을 감안하면 인체에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는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은 “미국산 소고기 수입 이슈로 ‘광우병 괴담’처럼 공포 도가니로 몰아넣는 의도가 무엇인가. ‘수사 물타기’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번 월성원전 삼중수소 검출 논란 진상 규명을 위해 국정조사까지 수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야당의 강경 대응에는 ‘더불어민주당이 ‘탈(脫)원전 정책’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를 피하려고 억지로 이번 논란을 키우고 있다‘는 기조가 깔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01.15 일요서울TV 신수정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