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뉴시스]
이낙연 [뉴시스]

 

[일요서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하락세가 심상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여권 대선 주자로 경쟁 중인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율 격차는 크게 벌어지는 반면, 범야권에선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지율을 지키고 있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라 대선에 출마하기 위해선 대선을 1년 앞둔 오는 3월9일 이전에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한다. 이제 임기가 불과 2개월여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당 대표’라는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지지율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이 대표의 고민은 날로 깊어지고 있다. 이 대표가 최근 중도로의 외연확장을 위해 승부수를 던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은 민주당 지지층의 반발만 불러온 상황이다. 이 대표가 사면론을 제기하면서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은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 대표가 지지율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이번엔 ‘이익공유제’라는 ‘정책 어젠다’로 승부수를 던진 모습이지만 이 마저도 난관에 부딪힌 형국이다. 이 대표가 제안한 ‘코로나19 이익공유제’에 대해 야당은 물론이고 여당 내에서도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왔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로 많은 이득을 얻는 계층이나 업종이 코로나의 이익을 일부 사회에 기여해 피해가 큰 쪽을 돕는 다양한 방식을 우리 사회도 논의할 만하다고 생각한다”며 “일부 선진 외국이 도입한 코로나 이익공유제를 강제하기보다는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며 도입하는 방안을 정책위와 민주연구원이 시민사회 및 경영계 등과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세균 총리는 지난 14일 한 라디오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익공유제’에 대해 “글쎄요. 저는 그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는다”며 “현재 우리가 법이나 제도적으로 가지고 있지도 않고 또 사실은 그것을 법과 제도화해서 연구하려면 여러 가지 논란이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것 때문에 또 다른 갈등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는 기본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견기업이 상생하는 것, 또 공급자와 소비자도 상생하는 것, 상생의 정신은 적극적으로 찬성을 합니다만 어떤 것을 제도화하고 하려면 국민적인 공감대가 먼저 이루어진 후에 논의가 이루어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첫 번째 국무총리로 임명되어 제45대 대한민국 국무총리로 취임했다. 2020년 1월 총리직에서 내려온 후, 같은 해 4월15일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울 종로구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다. 이 선거에서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와 붙어 승리했다. 2020년 8월29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제4대 당대표로 선출됐다. 여러 조사 기관에서 실시된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에 따르면 이재명 도지사, 윤석열 검찰총장과 함께 오차범위 내 3강 구도를 이루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