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의원 [김회재 의원실 제공]
김회재 의원 [김회재 의원실 제공]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21대 초선 국회의원 중 검사 출신의 김회재 의원은 언론의 많은 관심을 받는 정치인이다. 김 의원이 왜 정치에 입문했고 국가와 정치발전을 위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국민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 일요서울은 지난 13일 김 의원과 서면인터뷰를 통해 그의 이야기를 들었다. 

-“정치개혁 통해 국민들께 희망 주고파”

- 2020년은 어떤 한해였나. 
▲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난과 경제 위기로 인해 우리 국민의 삶이 매우 힘든 한해였다. 이러한 국민의 삶을 지켜내기 위해 우리 더불어민주당에선 새 지도부를 중심으로 ‘일하는 국회’에 총력을 기울여왔고, 위기를 극복하는 데 선봉이 됐다. 비록 코로나가 끝나지 않았지만, 압도적인 다수당의 책임을 다해 코로나19 위기에 직면한 국민들의 절박한 요구를 해결해 나가고,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정치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 법조인으로 30년 가까이 봉직했지만 사람들을 돕는 것에 한계를 느꼈다. 국가나 사회의 모든 것들이 정치를 기반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치개혁을 통해 국민들께 희망을 주는 정치를 해보고 싶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과제와 국민의 목소리를 제도적으로 해결하면서, 국민에게 도움 되는 의정활동을 해나갈 것이다.  
 
- 전남 여수시을은 어떤 곳인가. 
▲ 여수는 아름다운 365개 섬과 다양한 해상교량, 공항과 고속철도와 같은 교통, 숙박시설 등 많은 관광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다도해해상국립공원과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중심으로 지리적 이점을 지니고 있는 도시다. 그리고 연 매출 74조원에 이르는 국가산업단지를 둔 산업도시이기도 하다. 여수는 지난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지역 발전을 20년 앞당기는 성과를 가져왔다. 연간 1,300만 명이 찾아오는 국내 최대 해양문화관광도시로 자리매김 했고, 남해안의 문화관광을 선도하고 있다. 

- 지역을 위해서 구상하고 있는 핵심 정책은.
▲ 여수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이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하는 법안,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위한 ‘여순사건 특별법’ 등을 발의했다. 여수의 미래 비전을 위한 계획도 마련할 것이다. 크게 ‘지속가능한 여수국가산업단지로의 전환’ ‘국제적인 해양관광도시 기반 구축’ ‘수산업 메카로서의 명성 회복’ ‘기후 위기 대응 선도 도시’의 4대 플랜을 준비해, 2022년 대통령 선거 공약에 반영되도록 적극 제안할 것이다. 

- 국회의원 당선 후 전라선 고속철도 추진을 꾸준히 주장했는데, 진행상황은. 
▲ 서울을 중심으로 전국 모든 철도노선이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는데, 서울~여수만 3시간대다. KTX 전국 2시간대 생활권 구축에 여수만 소외된 것이다. 그 이유는 전라선인 익산~여수 구간이 시속 120㎞에 불과한 ‘무늬만 KTX’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난 8개월 동안 당·정·청을 비롯한 다방면을 통해 끊임없이 전라선 고속화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촉구하고 설득해나간 결과, 매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 

- 김 의원께선 여수와 남해를 잇는 해저터널 추진도 주장했다. 이유는. 
▲ 전남 여수와 경남 남해는 직선거리로 고작 5km지만, 차량으로 이동하면 전남 광양과 경남 하동을 거쳐 1시간30분을 가야 한다. 여수-남해 해저터널 건설은 영·호남 양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단위사업이다. 그렇기에 상임위에서 ‘제5차 국도건설 5개년 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신데 지금까지 추진된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 평가는.
▲ 그간 문재인 정부는 세입자의 권익과 실수요자를 보호하고, 불로소득 환수와 대출 규제 강화로 투기 수요는 억제하겠다는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왔다. 부동산 투기 시대를 끝내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시장에 조금씩 전달됐고, 그 결과 최근 부동산 시장 상승세를 둔화시키는 성과를 냈다. 안정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새로운 대책을 통해 앞으로 전세난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한다. 

- 앞으로 부동산 정책의 방향은 어떻게 잡아야 하나. 
▲ 최근 부동산 안정화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부 규제를 피해 지방 중소도시로 ‘원정 거래’를 떠나는 일이 발생하고 있는데,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이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 궁극적으로 국토 균형발전을 통해 인구 50%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불균형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 사람이 이렇게나 몰려있는데 집값이 오르는 건 필연적이다. 수도권 집중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행정이나 일자리, 교육과 관련해 서울로 집중된 인프라를 지방으로 분산시켜야한다.

- 공수처법 개정안이 본회의에 통과돼 본격적인 공수처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공수처에 대한 의견은. 
▲ 공수처는 검찰개혁을 완수하라는 촛불혁명의 뜻이었다. 과도하게 집중된 검찰의 권력을 분산시키고 견제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며, 대한민국의 사법 안정화를 위한 핵심 중의 핵심 사안이다. 권력기관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놓아야 하는 것이다. 

- 오는 4월7일 서울·부산 재보선이 있다. 전망은. 
▲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율이 높지 않지만, 24곳을 차지한 구청장을 비롯해 기초·광역의원의 80%가 민주당인 만큼, 충분히 인물론으로 이미지를 회복하고 좋은 승부를 할 수 있다고 본다. 후보와 민주당이 함께 협의해 지역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승리할 수 있다. 

- 새해 소망은 무엇인가. 
▲ 지난해 코로나19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을 비롯한 국민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평범한 우리의 일상이 다시 회복되는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초심을 잃지 않고,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국민과 지역민 여러분을 섬기면서, 대한민국과 여수를 위해 밝은 미래와 큰 꿈을 열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