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1.1% 증액…경제건설 0.6% 늘려
김정은 불참…국무위 개편 논의 안 해

첨/노동신문 [뉴시스]
첨/노동신문 [뉴시스]

 

[일요서울] 북한이 지난 17일 최고인민회의를 열고 노동당 8차 대회에서 제시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수행을 위한 내각 조직 정비에 나섰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4차 회의가 17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회의장 주석단에는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 총리 등이 앉았다.

이번 회의에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는 참석하지 않았다. 당 대회를 계기로 급부상한 조용원 당 조직비서도 불참했다.

회의에서는 경제 관련 내각 인사가 큰 폭으로 교체됐다. 앞서 8차 당 대회에서 김정은 총비서가 경제 실패를 인정함에 따라 조직을 재편한 것으로 보인다.

내각 부총리 겸 국가계획위원장에는 박정근이 임명됐고, 전현철·김성룡·리성학·박훈·주철규도 부총리에 이름을 올렸다. 내각사무장에는 김금철이 임명됐다.

또 김유일 전력공업상, 마종선 화학공업상, 장춘성 철도상, 김철수 채취공업상, 김충성 자원개발상, 주용일 체신상, 서종진 건설건재공업상, 장경일 경공업상, 고정범 재정상, 진금송 노동상, 윤정호 대외경제상, 임경재 도시경영상, 박혁철 상업상, 리혁권 국가건설감독상, 리국철 김일성종합대학 총장 겸 교육위원회 고등교육상, 최경철 보건상, 승정규 문화상, 채성학 중앙은행 총재, 리철산 중앙통계국장이 임명됐다. 중앙검찰소장은 우상철로 교체됐다.

김덕훈 총리는 내각 사업보고에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 수행 기간 내각의 사업에서는 심중한 결함들이 나타났다"며 "나라의 경제사업을 책임진 경제지도 일꾼(간부)들이 그릇된 사상 관점과 무책임한 사업 태도, 구태의연한 사업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나라의 경제 발전과 인민생활 향상에서 그 어떤 개선도 가져올 수 없다는 심각한 교훈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실현을 위한 부문별 대책도 논의됐다.

김 총리는 "인민경제 거의 모든 부문에서 5개년 전략 수행 기간 내세웠던 주요 경제지표들의 목표를 미달했다"며 "내각은 경제사업 전반을 새로운 혁신, 대담한 창조, 부단한 전진을 지향하고 장려하는데로 확고히 전환하며 우리의 전진을 구속하는 낡은 사업 체계와 불합리하고 비효율적인 사업 방식들을 제거하기 위한 조치들을 강구해 경제 건설과 인민생활 향상에서 진일보를 이룩하겠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지난해 예산 결산, 올해 예산 편성 등 안건도 논의됐다.

올해 북한 예산 수입과 지출은 지난해 대비 각각 0.9%, 1.1% 늘어났다.

통신은 "경제 건설에 대한 투자를 지난해에 비해 100.6%로 늘여 올해의 자력갱생 대진군을 자금적으로 담보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금속공업·화학공업·농업·경공업 예산 0.9%, 과학기술 예산 1.6%가 증액됐다.

교육(3.5%), 보건(2.5%), 문학예술(2.7%), 체육(1.6%) 예산도 소폭 늘었고 국방 예산은 지난해와 같은 비율(15.9%)을 유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