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기획재정부 산하기관인 한국조폐공사 조용만 사장의 임기는 지난 18일까지다. 공사는 후임 사장 선임을 위한 공개 공모 절차를 진행중이다. 지난해 12월27일 사장 후보 접수가 마감됐으며 현재 임원추천위원회의 평가가 진행 중이다.

조폐공사 사장은 내부 시행령에 따라 임추위에서 3배수로 후보를 추천하면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 의결을 거쳐 기재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 보은 인사 논란 속 후임 인선 착수...연임 가능성도
 - 그동안 내부승진자 全無(전무)...안갯속 빠진 형국

현재까지 조용만 사장 후임으로 거론되는 유력 인사는 없지만 일각에서는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지원했다는 주장이 나온다. 

반 전 수석은 2008년 기획예산처 차관을 마지막으로 예산처를 떠나 서강대 교수 등을 거쳐 2017년 7월부터 다음해 6월까지 대통령비서실 일자리수석을 지냈다.

기획예산처 차관 출신이라는 점에서 기재부 인사라고 볼 수 있지만, 그동안 기재부 현직 고위공무원이 사장으로 갔던 전례와는 다른 셈이다.

공사 내부에서도 지금까지 조폐공사 직원이 승진해 사장까지 올라간 사례는 없고 역대 기관장은 모두 정부부처나 금융당국을 거친 인물들이었다며 이번에도 기존과 별반 다르지 않은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추측한다.

조 사장도 기재부에서 재정관리국장과 기획조정실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내부에서는 어느 부문 출신이 조직 수장으로서 역할을 잘 수행할지는 사전에 검증할 수 없지만, 현재까지는 대체로 관료 출신 인사가 기업 경영에서 큰 능력을 보여준 사례가 없었다고 비난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 5년 차로 사실상 임기 마지막 해여서 전·현직 관료와 정치권 인사들이 벌써부터 문 정부의 공공기관장 막차를 타기 위해 치열한 물밑경쟁을 펼치고 있는만큼 이번 조폐공사의 인사도 안갯속에 빠진 형국이라고 전망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어차피 정권이 바뀌면 임기를 보장하기 어려운 만큼 새로운 인물을 앉히는 게 부담될 수 있다"면서도 "보은 인사가 필요한 주요 기관장은 또다시 낙하산 논란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조폐공사는 화폐를 주로 제조하는 공기업체다. 1951년 설립돼 화폐, 은행권, 주화, 수표, 우표, 훈장, 여권 등 정부가 지정한 목적에 사용할 관련 특수 제품을 제조하는 종합조폐기관이다. 1975년 조폐창 체제가 시작돼 천 원권을 제조하기 시작했다. 화폐뿐 아니라 초지지설과 주민카드 등 보안이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2019년 연간 매출액은 5249억 원, 영업이익은 177억 원, 당기순이익은 146억 원이며, 지난해 12월 연말 기준 자산총계 4830억 원, 부채총계 1668억 원, 자본총계 3162억 원, 자본금 66억 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