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활빈단, 26일 서울남부지검에 고소장 제출
정의당 동료 의원 성추행에도 직무해제 징계에 그쳐
정의당 측 "형사처벌에 준하는 조치 고려한 바 없어"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 [뉴시스]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사진)에 대한 형사 고소가 이뤄진 가운데 향후 형사처벌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의 동료 의원 성추행 파문이 법적 수사로 확대될 전망이다. 

26일 오전 시민단체 활빈단(대표 홍정식)은 논평을 내고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고 인권 보호와 성폭력 근절에 앞장서온 정의당의 대표가 동료 의원을 성추행 한 사실에 충격을 금치 못 한다”고 강력하게 비판하면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정의당 당사 앞에서 규탄시위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시민단체 활빈당의 홍정식 대표가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민단체 활빈단의 홍정식 대표가 지난해 4월 29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에 방문,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또 활빈단 측은 “겉으론 인권·평등·사회정의를 부르짖으면서 속으론 곪아 썩은 가면을 쓴 진보 진영의 일탈된 참담한 민낯에 개탄스럽다”며 “이번 성추행 사건이 단순 사퇴와 직위해제로 끝날 일이 아닌만큼 성추행 가해자인 피고발인에 대해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고 고소 이유를 밝혔다. 

피해자인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아직 고소 의사를 밝히지 않았지만 성범죄의 경우 친고죄가 아니기 때문에 제3자가 고소해도 검찰 수사가 진행될 수 있다.

지난 25일 정의당은 김 전 대표가 같은 당 장혜영 의원에게 지난 15일 성추행을 저질렀으며 대표직 직무를 해제토록 조치했다고 공식 입장문을 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김 전 대표의 형사고소 여부에 대해 “피해자인 장 의원의 의사에 따라 형사고소하지 않고 당 차원에서 공동체적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사실상 당 차원의 형사처벌 조치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피의자인 김 전 대표 역시 입장문에서 “이번 일과 관련해 세 가지 방법으로 스스로 징계할 것을 정하고 피해자 및 피해자 대리인에게 이러한 의사를 전달했다“며 “당 대표직 사퇴,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교육 이수, 자발적 당 당기위원회 제소를 통한 징계 처분 등이 이에 해당한다“라고 전해 법적 처분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이어 진보 진영 내 또 다른 성추행 파문으로 국민적 공분이 높아지면서, 이번 활빈당 고소를 시작으로 추가적인 형사 고소가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