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근 법관 탄핵소추안 제출 [뉴시스]
임성근 법관 탄핵소추안 제출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발의된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가 “발의 의원들의 주장은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일방적 주장”이라며 “전체 법관을 위축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를 의심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임 부장판사는 전날 법원 내부망인 ‘코트넷’에 글을 올려 “최근 부족한 저의 일로 인해 법원 가족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대단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달 말이면 제 인생의 전부였던 30년 간의 법관 생활을 마치고 임기 만료로 법원을 떠나게 됩니다만, 헌정사상 유례없는 탄핵이 발의돼 전국 법원 가족 여러분께 제 심정을 간략하게나마 피력하는 게 도리인 듯해 글을 올린다”고 했다.

이어 “보도에 따르면, 탄핵 발의 의원들이 제시한 탄핵 소추 사유는 ‘임 부장판사가 사건을 담당하는 재판장 뒤에 숨어 권력자 입맛에 맞게 재판을 바꾸기 위해 재판 절차에 개입하고 판결 내용을 수정하는 등 사법농단 브로커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발의 의원들의 주장은 저에 대한 1심 판결 이유에 의하더라도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일방적 주장에 불과하다”며 “법관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 당사자이긴 하지만, 탄핵 소추가 국회의 권능인 이상 국회법에 따른 사실조사가 선행되기를 희망하며, 그러한 절차가 진행된다면 저로서는 당연히 그 조사에 응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이 일은 제 개인의 일이기도 하지만 사법부 차원에서도 중요한 선례가 될 수 있으므로, 사실조사의 선행 없이 일방적 주장만으로 탄핵 절차가 진행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사실 관계 확인도 없이 1심 판결 일부 문구만을 근거로 탄핵소추의 굴레를 씌우려 하는 것은 특정 개인을 넘어 전체 법관을 위축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를 의심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법관 탄핵은 사법부에 대한 입법부의 견제 권능이 발동되는 것이라는 점에서 그 제도적 무게에 걸맞은 신중한 심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열린민주당, 기본소득당 등 여당을 중심으로 한 범진보정당 국회의원 161명은 전날 사법농단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임 부장판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공동 발의했다.

탄핵소추안이 발의되면 첫 본회의에서 국회의장이 보고하고, 24시간 이후부터 72시간 이내에 무기명투표로 표결해야 한다. 이에 따라 소추안은 이날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후 오는 4일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