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BS가 월 2500원에서 3840원으로 수신료 54% 인상안을 이사회에 상정하면서 논란이 된 가운데, 인상안의 중·장기 계획으로 20억 원가량의 예산을 들여 북한 평양에 지국(支局)을 개설하는 계획을 포함시킨 것이 알려졌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실은 지난 1일 KBS가 ‘2021년 1월 텔레비전 방송 수신료 조정안’에 2025년까지 5년간 공적 책무를 위한 중·장기 계획안으로 ‘평양지국 개설 추진’을 포함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조정안에선 ‘북한 관련 부정확한 보도로 사회적 혼란이 야기된 사례가 빈번히 발생해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 보도를 위해 평양 지국 개설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유로 얘기하고 있는데요. 

이를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라는 메시지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극적이고 상징적인 조치’라는 문구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남북공동선언 기념 평양 열린음악회 개최, 평양 박물관 다큐 제작에 28억4000만 원의 예산을 따로 책정한 것도 확인됐습니다. 

박대출 의원은 “KBS가 현 정권과 여당의 친북(親北) 코드에 맞춰 수신료 조정안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며 “원전에 공영방송까지, ‘북한 퍼주기’의 판도라 상자가 열리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KBS 측은 “평양 지국 개설 등을 위한 예산이 실제로 편성될지 여부는 이사회 논의 과정에서 최종 결정된다”며 “KBS가 독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어둔 상황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세금 같은 수신료를 인상해 북한에 갖다 주려고 하느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된 것을 잊었느냐”는 시민들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KBS 직원임을 인증받은 사용자가 올린 ‘억대 연봉’ 관련 글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시글을 올린 A씨는 지난달 31일 “KBS의 평균 연봉은 1억 원 이상”이라며 “답답하다. 너희가 아무리 뭐라 해도 우리 회사는 정년이 보장된다”고 비아냥댄 것인데요. 

이어 “수신료는 전기요금에 포함돼 꼬박꼬박 내야 한다”, “밖에서 우리 직원들 욕하지 마시고 능력 되면 입사하라”는 글을 남겨 시민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시민들 다수는 “그렇잖아도 수신료 내기 싫은데 너무 비아냥거리네”, “KBS 직원들은 저런 마음인데도 수신료 올려야 되냐”는 등 부정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물밑에서 ‘북한 원전’을 추진했다는 정황들이 나오는 시점에서 공영방송인 KBS까지 수신료 인상을 통해 ‘북한 지국’을 개설하려는 계획을 제시한 것인데요. 

TBS가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홍보국으로 전락했다는 일부 평가와 마찬가지로 평양 지국 개설이 추진된다면 KBS도 ‘북한 홍보 언론’으로 전락할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1.02.02. 일요서울TV 신수정 기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