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동하는 안철수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뉴시스]
회동하는 안철수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오는 4월 치러지는 서울시장 재보선에 출마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제3지대’ 단일 후보를 다음 달 1일 발표하기로 합의했다. 다음 달 4일 국민의힘 서울시장 최종 후보 발표에 앞서 제3지대 단일 후보를 발표함으로써 범야권 단일화 이슈를 선점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안 대표 측과 금 전 의원 측은 7일 오후 첫 실무협의를 가졌다며, “단일화 경선 결과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3월1일 발표한다”고 밝혔다. 앞서 안 대표와 금 전 의원은 지난 4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상견례를 가지고, 제3지대 단일화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당시 양측은 단일화 시기에 대해 “국민의힘에서 (최종 후보 발표가) 3월4일이라고 했는데, 그 부근 또는 그보다 조금 빠르게 2월 말에서 3월 초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양측 실무협상 대표들은 두 후보의 사전 논의 결과에 따라 제3지대 단일화 일정을 일단 3·1절인 3월1일로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첫 토론 주제를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서울 시정에 대한 평가’로 결정했다. 두 번째 주제는 ‘정책 및 서울 미래 비전에 대한 제시’로 정했다. 다만 양측은 토론 방법에 대해서 두 후보가 선호하는 방식에 대해 교환했지만, 전체 토론 횟수와 첫 토론 시작 시기는 추가 협의를 하기로 결정했다.

금 전 의원 측은 설 연휴 전 TV 토론을 하는 방안을 안 대표 측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 측은 토론 방식과 토론 시작 시기에 대해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