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은 ‘밤 9시 영업’ 유지…수칙 한번만 위반해도 2주간 영업 금지
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 5인 이상 모임 금지는 14일까지 계속

정부가 8일 0시부터 비수도권의 운영시간 제한을 종전 오후 9시에서 오후 10시로 완화한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오후 9시로 유지한다. 비수도권 중 광주는 환자 추이에 따라 별도로 결정할 방침이다. [뉴시스]
정부가 8일 0시부터 비수도권의 운영시간 제한을 종전 밤 9시에서 10시로 완화한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밤 9시로 유지한다. 비수도권 중 광주는 환자 추이에 따라 별도로 결정할 방침이다. [뉴시스]

[일요서울ㅣ김혜진 기자] 8일부터 비수도권의 식당과 카페, 헬스장, 당구장 등 다중이용시설 등은 밤 10시까지 매장 내 영업을 할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여전한 수도권의 영업시간은 기존처럼 오후 9시까지로 제한된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방역과 자영업자의 생계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비수도권에 한해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일부 완화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비수도권의 식당·카페,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방문판매업, 실내스탠딩공연장, 파티룸 등 다중이용시설은 밤 10시까지 매장 내 영업을 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식당과 카페의 경우는 오후 9시까지만 매장 내 취식이 허용됐고 그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가능했다. 실내체육시설과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공연장 등은 밤 9시 이후 전부 문을 닫아야 했다.

영업 제한이 완화되는 비수도권 시설은 총 58만 곳 정도다.

거리두기 2.5단계가 적용 중인 수도권은 아직 지역사회 내 ‘잠복 감염’의 위험이 높다는 판단에 따라 오후 9시까지 영업 제한이 그대로 유지된다. 밤 9시 이후 영업제한이 유지되는 업종은 식당·카페,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방문판매업, 실내스탠딩공연장, 파티룸, 영화관, PC방, 학원, 독서실, 놀이공원 등이다.

정부는 방역수칙을 위반한 시설에 대한 처벌은 한층 강화했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위반 사항이 적발될 경우 과태료 처분과 별개로 즉시 2주간 집합금지 조처를 내리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실시한다.

현행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비수도권 2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는 14일 밤 12시까지 유지된다.

클럽·콜라텍·단란주점·헌팅포차·감성주점 등 유흥시설 5종과 홀덤펍(술을 마시면서 카드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형태의 주점)에 대한 집합 금지도 그대로 시행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