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중앙위 제7기 제6차 전원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뉴시스]
노동당 중앙위 제7기 제6차 전원회의 주재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북한의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8일 노동당 전원회의를 열고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첫해인 올해 사업계획을 심의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9일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전략적 과업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각 부문들의 2021년도 사업계획을 심의하고 결정하기 위해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가 소집됐다. 김정은 동지께서 전원회의를 지도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총비서는 “당 대회 결정은 앞으로 5년 동안 각 분야에서 수행해야 할 중장기 과업들”이라며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올해 사업 계획들을 세부적으로 따져보고 당 중앙위원회의 결정으로 고착시켜 시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관한 김 총비서의 보고가 진행됐다. 보고에서는 “국가경제지도기관들에서 올해 투쟁 목표를 세우는 과정에 발로시킨 소극적이고 보신주의적인 경향들이 신랄히 지적됐으며, 이를 극복하고 경제조직 사업을 혁신적으로 치밀하게 하는데서 나서는 원칙적인 문제들이 강조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또 경제 부문별 과업으로는 “금속공업과 화학공업을 중심고리로 설정한데 맞게 투자를 집중해 철강재와 화학비료 생산을 다그치며 생산 능력을 확대하는 사업을 과학적 담보를 가지고 완강히 추진할 것”이라며 “전력, 석탄공업을 비롯한 기간공업부문과 철도운수, 건설건재, 경공업, 상업부문에서 올해 달성해야 할 중점 목표들과 실천적인 방도들”을 명시했다.

신문은 김 총비서의 보고를 들은 회의 참가자들이 “새로운 5개년 계획 수행의 첫 해 작전에서부터 당 대회 사상과 정신을 옳게 구현하지 못하고 당과 인민의 높은 기대에 따라서지 못한데 대해 심각히 자책”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8차 당 대회를 열어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채택했으나 구체적인 사업 내용이나 경제목표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이날 회의에서도 첫해 사업계획이 논의됐지만 세부 내용은 보도되지 않았다.

신문은 김 총비서가 이번 회의에서 “비상방역 상황이 계속되는 속에서도 경제건설을 활기차게 내밀며 인민들에게 보다 안정되고 향상된 생활 조건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 조치들을 취하려는 당중앙의 결심과 의지를 피력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현시기 사회주의 건설을 저애하는 부정적 요소들을 철저히 극복하며 당을 조직, 사상적으로 더욱 공고히 하고 당 조직들의 전투적 기능과 역할을 높이는데서 나서는 일련의 문제들도 진지하게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 후보위원이 참가했고 당 중앙위원회 해당 부서 부부장, 성, 중앙기관 당, 행정책임일꾼(간부)들, 도급지도적기관 책임일꾼들, 시, 군당책임비서들, 중요공장, 기업소 당, 행정책임일꾼들이 방청으로 참석했다.

신문은 끝으로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밝혀 이날 2일차 회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암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