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일각에서 제기된 탈당설에 대해 “내가 왜 탈당하나”라고 일축했다.

이 지사는 지난 8일 오후 OBS 방송에 출연해 ‘일부에서 탈당설이 제기된다’는 질문에 “‘저 인간 좀 나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다”면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압도적으로 응원하는데 왜 나가느냐”고 말했다.

그는 “극소수의 소망사항을 말하는 것이다. 내가 왜 탈당하나. 나는 2005년부터 16년간 계속 (민주)당원인데 왜 탈당하느냐”고 선을 그었다.

‘최근 당내 제3후보론이 나오는데 섭섭하지 않나’라는 질문에는 “안 섭섭하다. 섭섭할 사람은 2등 하시는 분일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나보다는 대체당할 수 있는 분이 억울할 것이다. 나도 언제든 2, 3등 할 수 있지만 현 국면으로 본다면 제3후보는 나보다는 전 분(2등)을 먼저 제쳐야 할 것”이라며 “더구나 제3후보에 관한 여론조사를 본 일이 없다”고 밝혔다.

최근 여러 여론조사 결과로 볼 때, 이 지사의 ‘2등 하시는 분’이라는 언급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굳이 골품제로 본다면 성골, 진골, 육두품도 아니고 (나는) 향소부곡 출신 정도일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또 “똑같은 상황에서 나는 ‘발끈’, 다른 사람은 ‘버럭’, ‘격노’다. 어떤 표현들에서는 나는 ‘말 바꾸기’고, 다른 사람들은 ‘한 발 빼기’다. 평생 그렇게 살았기 때문에 별로 섭섭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