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의원 [뉴시스]
황희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황 후보자는 ‘생활비 60만원’, ‘입법 청탁’ 등의 논란에 사실과 다르다고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황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생활비를 60만원이라고 이야기한 적은 없다”며 “언론에 나온 것은 생활비 중에서 집세, 보험료, 학비 등을 빼고 신용카드 쓴 것이 720만원 되는데 단순히 12로 나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 언론은 황 후보자가 “명절에 들어온 선물로 식비가 많이 들지 않고, 가족들이 미용도 스스로 한다”는 발언을 전하며 월 생활비가 60만원으로 계산된다고 보도했다. 황 후보자는 “제 통장에 잔액이 없을 것이라는 전제로 60만원이라고 계산됐는데 실제 생활비 지출은 300만원 정도”라며 “최대한 아끼려는 마음이 있는데 잘못 전달된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문체부인사청문회준비단은 “배우자 카드사용액(682만원)을 추가하고 기타 소비 지출 항목(월평균 월세 100만원, 관리비 28만1천원, 보험료 26만4천원, 기부금 8만2천원 등)을 합산하면 월평균 금액은 280만원”이라며 “이는 통계청 2019년 가계동향조사 3인 가구 평균 298만원보다 약간 적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황 후보자는 가족 계좌가 46개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총선) 예비후보로 두 번 떨어지고, 계속 출마하다 보니까 계좌에 돈이 얼마나 있었는지는 대부분 소액 계좌라서 모르는 것”이라며 계좌를 정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그는 2017년 본회의에 불참하고 스페인 여행한 것과 관련 “처음에 가족이 해외에 여행을 나갔을 때는 본회의가 없었다”면서도 “결과적으로 매우 부적절한 처사였다”고 고개를 숙였다. 또한, 황 후보자 보좌관이 지역구 주민 익명 채팅방에서 주민 행세를 하며 황 후보자를 두둔한 사실과 관련해서도 “제 보좌관이 부적절한 일을 저질렀다”며 사과하고 면직조치 했다고 밝혔다. 

이 밖에 황 후보자의 자녀가 자율형사립고를 거쳐 고액의 외국인 학교에 다닌다는 사실도 청문회에서 거론됐다. 황 후보자는 “외국인 국제학교에 원래 입학을 했다”며 “저는 자사고에 입학한 것은 몰랐는데, T.O.(정원)가 없어서 (외국인 고등학교에) 못 들어갈 것을 우려해서 집 앞에 있는 한가람고(자사고)에 응시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자원공사 ‘입법 청탁’ 의혹에 대해서는 “단 한 번도 직접 후원자 명단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강조한 뒤 “이번에는 그분(수공 간부)이 어디에 근무했다는 것을 알고 아마도 제 지인이 부탁한 것 같다”며 관련성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