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11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라 유로존 경제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EU 집행위는 이날 발표한 '2021년 동계 경제 전망(잠정)' 보고서에서 유로존 경제가 올해와 내년 각각 전년 대비 3.8%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럽연합(EU) 경제는 같은기간 각각 3.7%와 3.9% 성장할 것으로 점쳤다.

이번 전망은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올해 1분기까지 엄격히 시행되고 2분기말 점차 완화되기 시작해 4분기 취약계층과 성인에게 백신 접종이 이뤄져 대폭 완화된다는 가정 하에 진행됐다. EU와 영국이 자유무역협정(FTA)에 합의했다는 가정도 적용됐다.

보고서는 "유로존과 EU 경제가 '2020년 추계 경제 전망' 보다 일찍 이전 수준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에 예상되는 강력한 성장 동력 덕분"이라고 했다. 다만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은 회원국별로 상이하다"며 "회복 속도 또한 크게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유럽은 지난해 3분기 코로나19 봉쇄 조치로 완화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4분기 2차 유행으로 봉쇄 조치가 재개되면서 경제 활동이 둔화됐다. 올해도 봉쇄 조치가 여전히 시행되고 있다.

보고서는 "올해 1분기에도 EU와 유로존 경제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코로나19 백신 프로그램 진행과 봉쇄 조치의 점차적인 완화로 올해 봄 경제 성장이 재개되고 여름에는 (성장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글로벌 경제 전망 개선도 경기 회복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했다.

EU 집행위는 유로존 물가상승률이 지난해 0.3%에서 올해 1.4%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내년에는 1.3%로 소폭 둔화될 것으로 점쳤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