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 KDB생명타워 LH주택공사에서 바라본 국토부 주관 서울역 쪽방촌 정비방안 계획부지 모습.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정부가 ‘서울역 쪽방촌’ 정비사업과 관련 사업 지구 지정을 연내 강행한다.

13일 국토교통부는 “토지주, 세입자 등으로 구성된 주민협의체 등과 보상 및 이주방안 등에 대해 충분하게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5일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 일대 4만7000㎡에 공공주택지구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공공주택 1450가구, 민간 분양 960가구 등 총 2410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그러나 정부 발표 이후 서울 용산구 후암특별계획1구역(동자) 준비 추진위원회는 “정부가 토지·건물주들과 어떤 협의도 없이 의견 수렴조차 이뤄지지 않은 내용으로 사전 동의 없는 계획을 기습적으로 발표했다”고 반발했다.

이 같은 상황에 국토부는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 충분한 의견수렴과 협의가 필요한 만큼, 현장 중심의 의견수렴에 우선 순위를 둔 소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아울러 상가 영업자, 종교시설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도 사업설명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