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자 윤중천씨. [뉴시스]
건설업자 윤중천 씨.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이 자신과 건설업자 윤중천 씨와 유착 의혹을 제기했던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이하 과거사위)와 대검찰청 진상조사단 관계자를 고소한 사건과 관련,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변필건)는 최근 ‘김학의 의혹 사건’ 키맨으로 지목된 윤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은 윤 씨에게 지난 2019년 작성된 조사단의 면담보고서 작성 경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만간 당시 조사단 소속 이모 검사 등 피고발인 조사도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과거사위는 지난 2019년 5월 김 전 차관 사건과 관련해 조사단의 조사 및 심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윤 씨와의 유착이 의심되는 정황이 있는 전‧현직 검찰 고위관계자에 대해 엄중히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윤 전 고검장이 윤 씨와 만나 골프를 치거나 식사를 했으며, 윤 씨 소유 강원 원주 별장에도 갔다는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반면 윤 전 고검장은 과거사위 발표 직후 입장문을 통해 “윤 씨를 전혀 모르고 관련 사건을 부당하게 처리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정한중 과거사위 위원장 대행과 김용민 과거사위 위원, 조사단 소속 이 검사를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중앙지검에 고소한 바 있다.

중앙지검은 윤 전 고검장이 윤 씨와의 유착 의혹을 보도한 JTBC 관계자 등을 고소한 사건과 함께 이를 형사1부에 배당했다. 검찰은 고소인 조사를 진행, 지난해 연말부터는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