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만6천가구 5년내 공급... 발표만으로 '갑론을박'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정부가 서울 등 대도시의 주택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공주도 3080플러스 대도시권 주택 공급 획기적 확대 방안(이하 2·4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현 정부의 25번째 부동산 대책이자 변창흠 장관 취임 이후에 처음으로 내놓은 부동산 대책이다. 그간 현 정부가 내놓은 공급 대책 중 최대 규모다. 앞서 변 장관은 취임일성으로 현재의 규제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도심 내 주택공급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을 천명한 바 있다.

그러나 시장 안정을 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건 동의하지만 기존처럼 '공공'의 역할만 강조해선 안 된다는 우려가 나오는 등 부동산 시장의 반응은 싸늘하다.

- 특단의 방안 vs '뜬구름' '선거용' 등 반응 싸늘
- 공급대책 나오면 집값 더 올라...대책안 이번에도 없어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서울시 등은 지난 4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2025년까지 서울 32만3000가구, 인천·경기 29만3000가구, 5대 광역시 22만가구 등 총 83만6000가구의 신규 주택 공급 부지를 확보하되,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47만2000가구가량을 공공이 노후 도심을 직접 개발해 공공주택으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나머지 물량은 비도심 신규 택지 지정으로 공급하는 물량 26만3000가구와 지난해 11·19 전세 대책의 연장선에서 나온 매입임대주택 등 단기공급물량 10만1000가구 등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발표에서 “서울 물량(32만가3000만가구)은 서울시 주택 재고의 10%에 달하는 ‘공급 쇼크’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도 “분당신도시 3배, 강남 3구 아파트 수 34만1000가구와 비슷한 규모”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번 공급 대책을 통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집값 상승세가 안정될 것으로 기대한다.  홍 부총리는 “이처럼 막대한 수준의 공급 확대로 주택 시장이 확고한 안정세로 접어들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경실련 “압도적 공급대책, 결국 집값만 더 올리게 될 것” 

그러나 대책 발표 후 부동산 관련 온라인 카페들에선 환영보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현실적으로 2025년까지 서울지역에 32만호를 공급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얘기라는 지적이 많았다.

유튜브 채널 ‘얼음공장의 반백수 프로젝트’ 진행자는 이번 대책이 현재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올해랑 내년에 공급할 것이라고 했는데, 그건 어디 갔느냐”라며 “(대책 자체는)엄청 화려하다. 물량도 많고 좋다. 근데 지금 가장 큰 문제는 단기적으로 집이 부족하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경실련 부동산 건설 개혁본부의 김성달 국장은 한 방송에 출연해 이번 정책에 대해 "획기적(이고) 압도적인 공급 확대책인데 이러한 공급 확대를 하기 위해서는 결국 주거환경, 도시환경은 다 고려 않겠다, 파괴하겠다는 게 깔려 있고 결과적으로 그런 공급 확대를 통해서 나오는 주택은 누구에게 돌아가고 누구에게 이익이 되느냐 이게 중요하다"라며 "어쨌든 서민들을 위한 주택으로 갈 확률은 적고 집값을 떨어뜨릴 수 있을까도 우려스럽고 오히려 토지주와 건설업계와 공기업, 투기세력 등에게는 막대한 이익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이 되어 집값만 올릴 것이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4월 재·보궐선거 ‘표심’을 사기 위한 선거용 대책이라는 비난까지 나온다.

[박스]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 연내 가능할까?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이 연내 가능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조만간 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함께 2·4 공급대책에서 발표한 공공 주도 정비사업을 위한 사업컨설팅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의 조직과 인력을 대폭 늘리고 LH는 콜센터를 통한 안내, 희망 후보지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

LH는 이미 서울권 공급전담 조직인 '수도권 주택공급 특별본부' 조직을 2처 4부에서 3처 12부로 확대하고 인력도 100여명으로 확대한 상황이다.

후보지 선정은 공공재개발·재건축 같이 공모를 하는 방법과 지자체·토지주 등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는 방법 2가지로 나눠 진행된다.

정부는 일단 서울시 25개 자치구와 협업을 통해 사업 후보지를 발굴, 이달 안에 제안하기로 했다. 자치구에서 제안하는 후보지와 정부가 검토 중인 후보지를 합쳐 구체적인 대상 입지가 나올 수 있다.

정부는 서울 권역별 우선 추진 검토 구역으로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 67곳, 역세권 117곳, 준공업 17곳, 저층주거 21곳 등 총 222곳을 선정해 놨다.

여기서 토지주 10분의 1 동의를 받아 예비지구로 지정되는 즉시 후보지를 공개하기로 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계획이 공시 전 공개될 경우 형법상 처벌을 받게 되는 중범죄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집주인·토지주와의 사전 논의가 불가능했다"며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보상안을 만들면 충분히 동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