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후속대책 재점검 절실” 원안위 질타
수소제거기(PAR), 삼중수소 논란...모두 후쿠시마 후속대책 일환
“원안위 월성원전 균열 및 누수 사실 알지 못했다면 직무유기”

상임위 질의
한준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고양시을)-상임위 질의

[일요서울|강동기 기자] 한준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고양시을)은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후쿠시마 사고 후속대책 재점검과 KBS 편향성 문제 등을 질타했다.

한준호 의원은 질의에 앞서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야당이 지적하는 KBS 라디오뉴스의 편향성 문제에 대해 “KBS의 규정위반이나 편향성이라기보다 편집에 대한 기자의 편향성 문제가 있고, KBS가 이에 대한 내부 규정을 만들고 있다고 하니 향후 조치방안에 대해 받아보자.”라고 말했다.

이어 한 의원은 질의에서 지난 16일 포항MBC의 월성원전의 폐수지저장탱크(SRT) 균열 관련 보도에 대해 “원안위원장은 KINS(원자력안전기술원)가 누설 문제에 대해 지적한 정기검사보고서를 보았느냐”라고 추궁했다.

엄재식 원안위원장은 “제가 보지는 않았다.”라고 답했고, 한 의원은 “알고 있지 못했다면 직무유기를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삼중수소 유출 여부는 아직 밝혀진 상황이 아니다. 따라서 원안위가 조사한다고 발표한 것 아닌가.”라며 ‘삼중수소 괴담’이라 말하는 일부 언론의 주장을 반박했다.

엄재식 원안위원장도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노후원전 안전조사TF에 참석해 “(삼중수소 누출) 사안에 대해 엄중히 바라보고 있고, 외부유출 여부도 조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라고 답한 바 있다.

한편 한준호 의원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월성원전 삼중수소 누출, 원전 수소제거기 결함 의혹에 대해 “모두 노후원전 문제이자 후쿠시마 후속대책에서 비롯된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지난 2011년 5월 당시 교과부가 후쿠시마 후속대책으로 ▲원전부지 침수에 대비한 비상디젤발전기 추가설치,  ▲원전마다 1대씩 이동형 비상발전기 설치,  ▲수소 폭발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원이 필요없는 수소제거 설비(PAR),  ▲격납건물 압력 상승을 막기 위한 배기·감압설비(CFVS)의 모든 원전 설치 등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 의원은 “후속조치 중 현재 PAR(수소제거기)도 논란이 있고, CFVS(격납건물여과배기설비)는 월성1호기의 찢어진 차수막을 보강하기 위해 철거했다. 이동형 발전차량 역시 작년 언론 보도를 통해 불량품(STX社)이 납품되었던 사실도 드러났다.”라면서 “이 정도면 후쿠시마 후속조치가 결국 실패했거나 전체적으로 재점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한준호 의원은 “사실상 후쿠시마 후속대책이라는 것이 원안위가 출범하기 이전에 교과부가 만든 것이고, 후속대책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 원안위가 규제기관으로서 이전의 대책들을 다시 한번 철저히 검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하면서 원안위 측에 대안마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