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공공기관 이전에도 수원에는 15개의 道 산하 기관 잔존
필요한 규제 강화, 과도한 규제 완화하는 ‘규제합리화‘ 주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추진 사업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지난 21일 이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이전은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주민, 정치인, 노조의 반발에 따른 정치적 타격을 걱정하는 분도 계시고, 저항 때문에 중도포기할까 걱정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정한 세상‘을 지향하는 경기도의 도정구호가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이라며 ”경기남부 특히, 수원에 집중된 공공기관들을 이전하는 것 역시 공정성과 균형발전을 위해서다”라고 강조했다.

 

경기도가 현재 이전 사업을 추진 중인 15개 국가공공기관 [뉴시스]
경기도 3차 공공기관 이전계획 [뉴시스]

 

또 그는 “3차에 걸친 공공기관 이전에도 여전히 수원에 절반에 가까운 15개의 도 산하 공공기관이 남는다“며 “과도한 수도권 집중을 방치하면 국가적 잠재력이 훼손되고 큰 손실을 자초한다. 국토 균형발전은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핵심과제이기 때문에 행정수도 이전도 계속 되어야 하고 국가공공기관의 지방이전도 계속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수도권 규제완화는 수도권 집중을 심화시키는 것을 자제하되, 필요한 규제는 오히려 강화하고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규제와 강원·충청 경계지역의 역차별적 규제는 완화하는 ‘규제합리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경기 도정을 위임한 도민의 주권의지에 따라 도민에게 유익하고 정당한 일은 반발과 저항이 있더라도 도민을 믿고 반드시 관철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