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제8차 대회 폐막 [뉴시스]
북한 노동당 제8차 대회 폐막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북한은 22일 경제정책을 집중 점검하는 가운데 경제 실패의 원인을 관료들에게 전가하며 비판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22일 ‘당조직들이 경제사업에 대한 방향타역할을 잘해나가자’라는 사설에서 “최근 몇 년간 일부 행정경제일군들속에서는 불리한 객관적조건에 빙자하면서 당이 제시한 경제정책을 무한한 충실성과 책임성을 발휘하여 철저히 관철하지 못하는 심중한 결함이 나타났다”고 비판했다.

신문은 “이것은 해당 단위의 최고지도기관이며 정치적참모부인 각급 당위원회들에서 경제사업에 대한 당적지도를 바로하지 않고 당정책관철의 조직자, 기수로서의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지 못한데 원인이 있다”고 꼬집었다.

또 “모든 당조직들과 당일군들은 지난 기간의 사업에서 심각한 교훈을 찾아야 하며 현행생산을 정상화하면서 높은 단계에로 도약할수 있는 물질기술적토대를 든든히 닦기 위한 올해과업수행결과에 대하여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그러자면 처음부터 신들메를 조여매고 당 제8차대회가 제시한 새로운 5개년계획의 첫해 과업을 무조건 수행하기 위하여 피타는 사색을 기울이며 경제사업에 대한 당적지도, 정책적지도를 박력있게 전개해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문은 또 “행정경제사업이 당정책적요구에 맞게 정확히 진행되도록 적극 밀어주며 나타난 편향을 적시에 바로잡아주어야 한다”며 “당조직들은 행정경제일군들이 당정책관철을 위해 이악하게 노력하고있는가, 지휘관으로서의 역할을 원만히 수행하는가 하는 문제를 비롯하여 당의 경제정책집행정형을 체계적으로, 구체적으로 료해장악하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이와 함께 올해 경제과업수행정형을 정상적으로 총화하면서 우점과 성과는 확대하고 결점과 편향들은 제때에 바로잡아야 한다”며 “미진된 과업에 대해서는 어떤 일이 있어도 무조건 수행하도록 강하게 대책하여야 한다. 아래당조직들에 대한 지도사업도 당의 경제정책집행정형을 기본으로 하여 진행하고 그것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옳은 대책을 세워주어야 한다”고 지시했다.

신문은 “월생산총화는 인민경제계획수행정형을 총화하는 실무적총화이기 전에 당결정관철정형을 총화하는 당회의”라며 “월생산총화를 강한 사상투쟁의 방법으로 진행하여 경제사업을 똑바로 전개하지 않고 자기의 책임과 본분을 다하지 못하는 일군들을 각성분발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