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정세균·임종석·김경수, 李 ‘기본시리즈‘ 비판에 맞손
與 ‘경선 연기론‘ 부각...김경수 등 제3후보 등판 위한 포석?

이재명 경기지사(좌), 이낙연 민주당 대표(우) [뉴시스]
이재명 경기지사(좌), 이낙연 민주당 대표(우)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2월 현재까지 이재명 경기지사가 여권 내 차기 대선 주자 선호도 1위 자리를 고수하면서, 이 지사의 독주 견제를 위한 ‘반(反)이재명’ 연대의 공세도 강해지고 있다. 특히 대선 라이벌로 꼽히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한 ‘친문’ 세력 중심으로 이 지사의 핵심 정책인 ‘기본 시리즈’ 협공에 나서면서, 최근 민주당 대선 ‘경선 연기론‘까지 제기된다.

이에 이 지사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을 경기 동북부 지역으로 대거 이전하는 국가균형발전 플랜을 내세우는 등 새로운 화두를 던지며 돌파구 마련에 분주한 모양새다.

지난 21일 이 지사는 SNS를 통해 “‘공정한 세상’을 지향하는 경기도의 도정 구호가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이라며 “경기 동북부에 인사, 재정, 정책 ,인프라, 산업, 기업 유치, 문화 체육, 환경 등에서 더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원 등 경기 남부에 집중된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것 역시 공정성과 국가균형 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인프라 이전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또 이 지사는 “정당한 일을 포기하는 게 정치라면 그런 정치는 계속할 이유가 없다”고도 했다. 이는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추진에 대한 공공기관 노조 및 수원 지역 도의원들의 반발에 선을 그으면서도, 최근 여권 내에서 연일 몸집을 불리고 있는 ‘반이(反李)‘ 움직임에 응수하겠다는 인식으로 해석된다.  

이 지사의 ‘기본시리즈‘ 견제로 시작된 여권 내 반이 움직임은 점차 정략적 친문 카르텔로 외연을 확장해가는 모양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 정세균 국무총리,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이어 ‘문재인의 복심(腹心)‘ 김경수 경남지사까지 반이 전선에 합류한 상황이다.

김 지사는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이 지사가 ‘기승전-기본소득’만 계속 주장하면 정책 논의를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며 “포퓰리즘 공약을 쏟아붓는 것으로는 대선을 치르기 어렵다”며 비판했다. 앞서 정 총리도 “단세포적 발상에서 벗어나라. (기본소득은) 알레스카를 빼고 하는 곳이 없다”고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이 지사가 이에 “사대주의 열패 의식을 버리라”고 응수하자, 임 전 실장은 “지도자에게 말과 태도가 훨씬 중요하다”며 태도를 비판하고 나서는 등 본격적인 견제가 시작되는 모습이다.

친문계가 당장은 이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 비판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이 지사의 대선 독주체제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견제 논리를 확장시킬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대표적으로 최근 여권에서 부각되는 ‘경선 연기론‘을 들 수 있다.  

이 지사는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지난 18일 발표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여론조사 전문회사 4개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2월 3주차 전국지표조사(NBS) 대선후보 적합도에 따르면 이 지사의 지지율은 27%로, 12%로 2위를 기록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두 배 이상 격차로 따돌렸다. 

꾸준한 견제구에도 이렇듯 이 지사의 독주 체제가 굳어지자 친문 일각에서는 ‘경선 연기론‘이 제안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민주당이 코로나19 집단 면역이 형성되기 전인 9월 전당대회를 치를 순 없다는 논리다. 또 오는 11월 대선후보를 결정짓는 국민의힘보다 일찍 전당대회를 치르면 경선 흥행 등 전략적 측면에서 불리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당내에선 경선 연기론에 대한 반발도 있다. 친문 세력이 4월 대법원 판결을 앞둔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친문계 적자를 차기 주자로 내세울 ‘시간벌이용 꼼수‘라는 해석이다.

친이재명계인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지지율 1위 후보를 견제하고 특정인이나 특정 계파의 유불리를 따져 경선 일정을 연기한다면 국민들이 이를 어떻게 볼지 벌써 걱정“이라며 “경선 연기론은 아무런 명분이 없는 황당한 이야기로 들린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경선 시점은 당헌당규에 명시된 사항으로 연기론 제기는 이를 거스르는 것”이라며 “경선 연기론은 이 지사가 지지율에서 유리해지자 이를 의식한 것인 만큼 이 문제가 격화될 경우 당이 내분을 겪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