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거취 文대통령에 일임…최선 다해 직무 수행“
文 대통령, 법무부와 대립각 세운 신 수석 유임도 부담

신현수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신현수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법무부와 내홍을 겪었던 신현수 민정수석이 자신의 거취를 문 대통령에게 맡기고 업무 일선으로 복귀하면서 ‘사의 파동’은 일단 진정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청와대 안팎에선 극도의 대립 구도를 피하기 위한 임시 봉합 단계에 불과하다는 말도 나온다. 

지난 22일 신현수 민정수석이 자신의 거취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적으로 일임하며 청와대 업무에 복귀했다. 신 수석의 거취는 이제 임면권자인 문 대통령에게 돌아갔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신 수석이 문 대통령에게 자신의 거취를 일임하고, 직무를 최선을 다해서 수행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신 수석이 직접 사의를 철회하지 않고 문 대통령에게 자신의 거취 결정권을 넘긴 것은, 청와대 참모로서 극단적 내부 갈등 구도를 피하면서도 검찰개혁 강성 기조에 반하는 신념을 고수하겠단 의미로 풀이된다.

이를 두고 청와대 안팎에선 이번 파동이 일단락된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신 수석이 사의를 표명하게 된 배경을 고려하면 사후 처리는 간단하지 않을 전망이다. 청와대는 당초 신 수석이 검찰과의 가교 역할을 수행해 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이번 검찰 고위 간부급 인선 ‘수석 패싱‘으로 신 수석과 박범계 법무부장관 사이에 갈등이 빚어지는 과정에서 현 검찰개혁 기조에 대한 신 수석의 강경한 인식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신 수석을 회유했던 문 대통령이지만, 검찰 출신인 신 수석이 현 정부의 검찰개혁 시나리오에 ‘불편한’ 존재로 부각된 이상 향후 떠안아야 할 국정 운영 부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잔여 임기 내 검찰개혁 치적을 남겨야 하는 문 대통령 입장에선 곤욕스러운 대목이다.     

결국 신 수석의 거취에 대한 문 대통령의 결단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차기 민정수석을 구할 때까지 신 수석에 대한 ‘시한부 유임‘ 조치를 취하고, 4월 보궐선거 이후 민정수석실 개편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한 관계자는 “이번 사의 파동이 제대로 봉합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정 운영이 지속되면 집권 말기 레임덕이 가속화될 수 있다“며 “이는 한 비서가 대통령을 쥐고 흔들 수 있다는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고, 검찰과의 갈등 요인이 많다는 점도 현 정부 입장에선 상당한 리스크“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