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국민통합연대 집행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1.23. [뉴시스]
이재오 국민통합연대 집행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1.23. [뉴시스]

 

[일요서울ㅣ 정재호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특임장관을 지낸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24일 불법사찰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고문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MB 정부가 불법사찰을 한 게 아니다”라며 “불법사찰은 도청이나 미행을 하는 것이다. 김대중 정부 때처럼 국정원이 1800명 도청해 국정원장이 감옥 가고 하는 그런 것들이 불법사찰”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원 불법 사찰 보고를 받은 적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우리는 내각에 있으니까 설사 본다 하더라도 해당사항에 관여 되지 않는다. 내각의 장관들이 청와대 돌아가는 것이나 뭘 다 아는 건 아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모르는 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아는 한에는 MB 정부 때 불법 도청은 없었고 사찰하는 것도 없었다”며 “자꾸 박형준 후보를 거론하는데 그건 정치적 공작에 불과하다. 수석이라는 사람이 그 근처에 갈 사람도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이 상임고문은 “불법사찰이 국정원 IO(정보관)들의 각 기관에 대한 정보보고 내용 중 일부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국정원 IO라는 게 있지 않나. 그 사람들은 각 기관에 나가서 그 기관에 듣고 보고 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정부기관뿐만 아니라 다 나가 있다. 그런 정보를 모아놓은 것을 여권에서 야당에 뒤집어씌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 직원들이 정보 보고 문건을 모아놓은 것은 MB때 뿐만이 아니라 김대중 정권, 김영삼 정권, 노무현 정권 다 있었다. 김대중 정권 때가 불법사찰 제일 심했다. 도청이 제일 심했으니까”라며 “제가 아는 한 국정원 직원들의 업무의 하나인 각 기관이나 인사에 대한 정보 보고에 불과하다. 불법문건이라면 문건을 공개하면 된다”라고 했다.

한편 이 상임고문인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의 파동에 대해서는 “청와대는 현재 벌어진 걸 덮어가면서 임기 말을 보내려고 할 것이고 신 수석은 바로 잡아가면서 잘못된 건 쳐내려고 하는데 그게 대통령 뜻하고 안 맞은 것”이라며 “사표를 한 번 내놓고 고위 공직자가 한 번 입 밖에 나온 말을 다시 주워 담으면 소신 없는 사람이 되어버려서 신뢰가 떨어진다. 대통령도 그렇고 민정수석도 그렇고 좀 우습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