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포스코가 국회 산재 청문회와 고용노동부 감독을 앞두고 위험성 평가보고서 조작을 지시한 정황이 드러났다.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포스코가 사내 긴급 메일을 통해 위험성평가 보고서 수정을 지시하는 내용을 공개했다.

해당 메일에는 협력사 중대재해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산업재해 청문회 증인으로 국회청문회에 참석할 예정이니 최근 3년간 위험성평가를 수정을 해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포스코 사내 메일 자료 [노웅래 의원실]
포스코 사내 메일 자료 [노웅래 의원실]

 

이에 노 의원은 “예정된 국회 청문회에서 최 회장이 조작된 내용을 바탕으로 보고할 계획을 세우고 사전에 준비한 것으로 보여진다”며 “조작 지시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노 의원은 “이러한 보고서 조작 지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이 같은 지적에 “저는 지시한 바 없고, 오늘 처음 들었다”며 “어떤 경로로 이런 지시가 내려졌는지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수정내용은 빨간색으로 표시까지 했다. 명백한 조작행위인데 고용노동부가 가만 두면 안 된다”며 “안전에 대해 무시하고 생명을 경시하는 포스코의 단적인 예가 여기서 나왔다”고 덧붙였다.

또한 노 의원은 “아무리 기업에 자율적 책임을 주고 맡겨놓은 보고서라지만 엉터리로 작성해 놓고 사실이 드러나자 이를 은폐하기 위해 조작을 지시했다”며 “그렇게 조작된 보고서를 국회 청문회에서 보고하려 했다는 것이 포스코의 윤리의식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강은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어떤 경로로 (수정 지시를) 내렸던지 이런 건 노동부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심각한 문제로 특감 나가는 거고 더욱이 노동부에서 감독하는데 이런 방식이면 무슨 의미냐”고 비판했다.

최 회장은 의원들의 비판에 “내용을 좀 더 확인해야겠지만 위조나 속이는 내용은 아닌 걸로 생각한다”며 “자료 내용 중 일정 부분은 오탈자 수정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그 내용을 확인해서 잘못된 내용은 시정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