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뉴시스]
신현수 [뉴시스]

 

[일요서울] 문재인 대통령이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거취에 관해 ‘고민의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조만간 결론을 내릴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앞서 신 수석의 사의를 수차례 만류했던 만큼 재신임 가능성이 여전히 높아 보이지만 침묵이 길어지면서 다양한 해석을 낳고 있다.

신 수석의 ‘사의 파동’ 여진도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 비서실 업무보고에서 야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맹공을 퍼부으며 청와대를 압박했다. 문 대통령은 신 수석이 지난달 22일 “대통령께 거취를 일임하겠다”며 청와대로 복귀한 지 사흘째인 이날도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김상조 정책실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의 사의 표명에 즉각적인 반려와 재신임으로 입장을 밝혔던 것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고민의 시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문 대통령의 신 수석 거취에 대한 결정 여부를 묻는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질의에 “대통령의 결정은 (아직) 없었다”며 “여러 가지 대통령이 고민을 하고, 결심을 하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신 수석에게 기대되는 검찰과 법무부 사이에서의 조율자 역할, 신 수석에 대한 신뢰와 이번 박범계 법무장관과의 갈등 과정에서 정권 핵심부의 난맥상이 낱낱이 공개된 부분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감 사이에서 고민이 깊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유 실장은 신 수석 사의 사태로 인한 여론 악화를 의식한 듯 공식 사과했다. 유 실장은 “최근 이 사태에 대해 비서실장으로서 국민들에게, 지난해 여러 가지 법무부와 검찰 (갈등으로) 피로도를 준 데 이어 또 이렇게 돼 참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