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兆 단위 재산 은닉 의혹’ 허위사실 유포로 安 고소
安 “유럽 페이퍼컴퍼니 통해 재산 수조 원대 은닉했을 것”
崔‧安 주장 배치돼…귀국 앞둔 윤영식, 결정적 단서 될 듯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비선실세’의 주인공 최순실(65‧개명 후 최서원)이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수조 원대 재산 은닉’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며 허위사실 유포 고소로 맞불을 놨다. 안 의원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저격수 역할을 자처했다. 숨겨져 있던 ‘최순실’의 존재를 국회에서 처음 꺼냈던 이도 안 의원이다. 그는 지난 2014년 4월8일, 최 씨의 딸 정유라의 ‘공주 승마’ 특혜 논란을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처음 꺼내 들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70년대부터 매우 가까운 사이였던 최태민의 딸이자 국정농단의 주역인 최순실이란 이름이 처음으로 세상에 폭로된 순간이다. 이후 최순실과 안 의원의 악연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이번 호에선 ‘옥중 투쟁’으로 반격에 나선 최순실의 주장들과 안 의원의 저서 <끝나지 않은 전쟁> 등을 통해 세상에 공개한 각종 의혹들을 살펴봤다.

최순실(개명 후 최서연) [뉴시스]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 [뉴시스]

 

최순실, ‘兆 단위 재산 은닉 의혹’ 허위사실 유포로 安 고소 맞불

박근혜 정부 시절 ‘비선 실세’ 국정농단으로 구속 수감 중인 최 씨는 거액의 재산을 숨겨두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호소하고 있다. 최 씨는 현재 청주여자교도소에 징역 18년 형을 선고받아 수감 중이다. 최 씨는 2019년 9월 자신의 은닉 재산을 수조 원이라고 언급한 안민석 의원을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지난달 24일에는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고소인 자격으로 검찰 조사도 받았다.

최씨는 고소장에서 “거짓과 선동으로 국민을 혼란에 빠뜨려 국가의 재앙을 맞게 하고, 현재도 여전히 거짓과 선동을 일삼는 정치꾼 안민석의 국회의원직을 박탈시키기 위해 법적 책임을 묻고자 한다”고 밝혔다. 최 씨는 특히 “독일 검찰이 독일 내 최순실 재산을 추적 중인데 돈 세탁 규모가 수조 원대”라거나 “박정희 전 대통령 사망 이후 재산이 최태민 일가로 흘러 들어가 최순실씨의 재산 형성에 기여했다”는 취지의 안민석 의원의 발언이 모두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최 씨에 대해 지난 2016년 12월부터 수년간 지속적으로 재산 은닉 의혹을 제기해왔다. 또 최 씨는 “안민석 의원이 언론을 통해 ‘은닉 재산이 밝혀진 것만 2조 원 또는 10조 원‘이라는 것과 ‘박 전 대통령이 축적한 재산은 정유라로 승계가 끝났다‘고 주장한 것은 모두 허위“라고 강조하면서 일가의 재산이 총 2730억 원이며, 그 중 최 씨 본인 소유의 재산은 500억 원이라는 박영수 특검팀 수사 결과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아울러 최 씨는 자신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도입에 관여했다는 의혹 역시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최 씨는 고소장에 “악의적이다 못해 저급한 음모론”이라며 “제가 사드에 개입해 어떤 역할을 했고, 어떤 무기를 구입해 얼마의 이익을 취득했고, 그 금액은 어디에 있는지 밝히라”고 적시했다. 앞서 안민석 의원은 2016년 11월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지난 6월 최 씨가 록히드마틴 회장과 만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최 씨는 “최근 조국 청문회를 보면서 그 당시 부모로서 딸과 사위를 제대로 지키지 못한 안타까움과 법치의 ‘내로남불’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조작, 기획, 짜맞춘 허위, 거짓 정보를 반드시 밝히고, 국가와 국민을 기망한 죄를 반드시 밝혀 국회의원 직을 박탈시켜주시길 바란다”고도 했다. 아울러 2019년 고소 당시 최 씨는 “이제는 과거 본인과 박 대통령에 대해 국민을 호도했던 허위사실 유포 책임자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인권을 중시한다는 문재인 정부 하에서 용기를 내 안민석 의원에 대한 고소부터 시작한다”고 고소 배경을 밝히기도 했다.

지난 23일에는 최 씨가 박 전 대통령에게 보낸 옥중 편지를 공개했던 류여해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최고위원이 전날 최 씨가 지난 20일 정 변호사에게 보낸 편지를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류여해 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공개한 최순실의 옥중 편지 [류여해 페이스북]
류여해 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지난 23일 페이스북에 공개한 최순실의 옥중 편지 [류여해 페이스북]

 

옥중 편지는 검찰 진술서와 같은 맥락을 담고 있다. 최 씨는 편지에서 “(안 의원이) 그렇게 정의롭고 의로우면서 왜 조국(법무부 전 장관) 아들, 딸에 대해서 한마디 말도 없는지, (이른바 ‘고 장자연 리스트’의 유일한 증언자로 나섰다가 후원금 사기 의혹 등에 휩싸인) 윤지오는 왜 (미국에서) 안 데려오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安 의원의 ‘끝 없는 전쟁’…최순실 의혹의 스모킹 건은 ‘데이비드 윤’

안민석 의원은 국정농단 사태 이후 개인 취재팀과 함께 독일 등 유럽으로 나가 최순실의 해외 재산은닉 건을 추적하러 다닐 정도로 강한 진실 규명 의지를 보이며 ‘최순실 저격수’라는 별칭도 생겼다. 그는 자신이 직접 최순실을 추적한 내용을 기록한 <끝나지 않은 전쟁>이라는 저서를 내기도 했다. 지난 2018년에는 증보판을 출판하며 최 씨의 국정농단 추적 열기를 이어갔다. <끝나지 않은 전쟁-증보판>은 ▲스위스 비밀계좌를 찾아라 ▲ 최순실의 독일 은닉 재산과 두 명의 키맨 ▲정유라, 장시호의 비밀 ▲네덜란드에서 보낸 검은돈 ▲국정농단 추적자의 수난사 ▲조여옥과 김규현을 찾아서 ▲플랜다스의 계(?)에 물린 이명박 ▲대통령, 해외 은닉 재산을 환수할 차례 등의 내용을 담았다.

옥중 서신과 고소장 등에서 안 의원의 의혹들을 모두 부정한 최순실의 주장에 대해 안민석 의원은 지난달 24일 SNS를 통해 “최순실의 독일 집사 ‘데이비드 윤’의 국내 소환이 임박한 듯 하니 최순실 씨가 초조할 것”이라며 “법무부는 네덜란드 감옥에 있는 데이비드 윤 송환에 속도를 내어 조속히 데려오고, 이를 계기로 검찰은 최순실의 해외 은닉재산 전모를 밝혀 주길 바란다”고 밝히며 최 씨 주장을 일축했다.

안 의원에 따르면 독일에서 자금 세탁 및 송금에 활용한 페이퍼컴퍼니를 공동 창설한 ‘데이비드 윤(한국명 윤영식)’이 귀국하게 되면 그 동안 제기했던 해외 재산 은닉의 전말을 파헤칠 수 있는 결정적 단서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최 씨가 “독일에 페이퍼 컴퍼니를 만들지 않았다”고 한 데 대해선 “1992년 독일교포 유모씨와 최초로 Jubel Import-Exporr라는 페이퍼컴퍼니를 만들었다”며 “2001년에는 데이비드 윤과 Luxury-Hamdels라는 페이퍼컴퍼니를 만들었다”고 반박했다.

최순실 씨의 독일 현지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좌측 백발)
최순실 씨의 독일 현지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데이비드 윤(좌측 백발)

아울러 “해외에 은닉재산이 없다”고 한 최 씨의 반박 주장에 대해선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일 네덜란드에서는 Perfect Investment라는 페이퍼컴퍼니가 설립됐다. 보름 후 페이퍼컴퍼니로부터 최순천(최순실의 여동생)이 운영하는 회사 서양네트웍스로 1200억 원이 송금됐다고 못을 박았다. 그는 “국세청이 이 돈의 출처를 파악하려 했으나, 돈의 출처를 찾아내지 못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박정희 재산 400조, 최순실 재산 300조’ 주장의 출처가 안 의원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그는 “왜곡, 날조된 거짓뉴스“라고 반박했다. 그는 “미국 정부는 1976년부터 박정희의 통치자금을 조사했고, 1978년 미 의회 프레이저 위원회가 발간한 보고서는 박정희 통치자금 규모를 8조로 추산했다. 이 것이 현재 300조 원 규모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코리아게이트 사건(박정희 정권 중앙정보부의 미국 의회를 향한 전방위적 로비 사건)이 터진 후 미국 의회에서 구성된 프레이저 위원회가 활동할 무렵,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1977년)은 약 1천 달러 가량으로 추산된다. 현재 1인당 국민소득은 3만2천 달러 가량이다. 약 32배 늘었으니 40여 년 전 8조 원은 현재 300조 원가량으로 추산할 수 있다는 논리다. 안 의원은 “즉, 박정희 통치자금을 300조 원이라고 추정했더니 일각에서 ‘최순실 은닉재산 300조’로 날조하여 가짜뉴스로 생산되어 유포됐다”며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을 거짓으로 몰아가려는 의도가 깔려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안 의원은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공주 승마 폭로 직후인 2014년, 수원지검 특수부에서 ‘안민석 의원이 ○○교통으로부터 1억 원을 받았다’는 청와대 하명 수사가 있었다”는 주장도 펼쳤다. 박근혜 정부 당시 정유라 공주 승마 이슈를 폭로한 후 최 씨의 사주에 따라 자신에 대한 표적수사가 이뤄진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 안 의원은 “허위 진술을 받아 구속하려 했던 정황을 지난해 9월 KBS 시사직격에서 보도한 바 있다”며 이를 기획하고 사주한 배경에 최 씨가 있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