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전 부산시장 [뉴시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오거돈 전 부산시장 일가족이 부산 가덕도 일대에 대규모 토지를 매입한 것에 이어, KTX 진영역 일대에도 대규모 토지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추가 투기 의혹이 거세지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실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 전 시장 일가가 가덕도 일대에 약 7만8300㎡(약 2만3700평)의 땅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김해시 진영읍‧진례면 일대에도 약 5만9200평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 중 오 전 시장의 토지 지분만 1만7000평이 넘는다”고 밝혔다.

이어 “오 전 시장 일가가 보유하고 있는 이 전‧답 등의 위치는 KTX 진영역 인근이고, 가덕도까지 차로 약 30여 분 소요되는 곳”이라며 “이곳은 향후 가덕도 공항건설과 맞물려 KTX 노선과 가덕도를 연결할 경우 개발이익의 수혜지가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 전 시장은 2004년 부산시장 권한대행 시절부터 꾸준히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주장해왔다. 이후 2005년에는 장조카 오치훈 씨가 공항 부지로 거론되고 있는 가덕도 내 노른자위 땅 약 450평을 매수했고, 2012년에는 일가가 김해 진영읍 인근 토지 약 1만2000평(오거돈 지분 약 4900평)을 취득했다”며 “오 전 시장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주장하는 이면에는 사익도 함께 노린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보유 부동산 규모에 비춰 가덕도 특별법에 따라 오거돈 일가가 얻게 될 부동산 가격 상승은 일반 서민들이 상상하기 어려운 금액이 될 듯하다”고 전했다.

곽 의원실은 “부동산 3법과 부동산 가격‧전세가격 폭등으로 국민들은 고통을 받고 있는 반면, ‘흑석 선생’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목포 도시계획 정보로 부동산 투기한 손혜원 전 의원,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한 LH 전‧현직 직원, 판교 인근 그린벨트 토지를 사들여 시세차익을 올린 대통령 처남까지 곳곳에서 권력과 지위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가 판을 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