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에 '혈세 253억' 쓰는데···일가는 '가덕도 땅 로또'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성추행 혐의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또 다시 등장했다. 이번에는 그의 일가가 소유한 땅이 도마에 올랐다. 오 전 시장 일가는 부산 가덕도 일대의 수만 평에 이르는 땅을 갖고 있다. 공교롭게도 이 곳은 가덕도 신공항이 들어설 부지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의 최대 수혜자가 된 셈이다. 논란 속으로 들어가봤다.

 - 윤한홍 의원 "성범죄로 물러난 오 전 시장 일가 수혜"
 - 오 전 시장 "전혀 무관하다"입장...전수조사 받아야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실이 부산시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의 장조카 오모씨가 운영하는 대한제강과 계열사가 부산 가덕도 건설 부지 인근에 약 7만 8373㎡(약 2만3,740평)의 토지와 공장부지 등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오 전 시장의 장조카 오모씨는 개인 명의로 2005년께 신공항 건설부지로 거론되는 부산 강서구 대항동 토지를 매입했다. 오 전 시장은 2004년부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주장해왔으며, 대한제강은 1994년부터 10여년에 걸쳐 부지를 매입했다.

윤 의원실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의 장조카가 매입한 토지의 공시지가는 매입 당시 1㎡당 7만 원 수준에서 지난해 43만 원까지 뛰었다.

더불어민주당이 보궐선거 공약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신공항 건설이 성사될 경우 오 전 시장 일가족의 막대한 차익 실현이 예상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오 전 시장이 성추행을 저질러 사퇴하면서 치러진다. 선관위가 밝힌 부산시장 선거비용은 253억3800만 원이다. 공석이 된 부산시장을 뽑기 위해 혈세가 253억 원이 투입되는데 원인을 제공한 오 전 시장 일가는 되레 ‘부동산 로또’를 맞을 기회가 생긴 것이다.

與 "오거돈 일가 가덕도 땅 보유 목적 밝혀져야"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해당 기업이 언제부터 땅을 소유했고 어떤 목적으로 보유했는지 가급적 빨리 밝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야권에서도 "오거돈 로또" 의혹을 제기하면서 공세의 타깃이 됐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 "성범죄 보궐선거를 일으킨 전 부산시장 일가도 부산에서 가덕도로 진입하는 길목에 2만평이 넘는 땅을 보유 중"이라며 "전수 조사를 하겠다면 범죄 시장 일가의 가덕도 투기도 함께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한 매체를 통해 가덕도 신공항과 일가가 소유한 땅은 "전혀 무관하다"며 "가덕도 신공항은 우리 부산 발전을 위한 백년대계일 뿐이지, 여기에 저의 사사로움이 개입했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고 상상도 못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