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4월 재보선 직후 丁 총리 포함 개각 가능성

김영란 [뉴시스]
김영란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오는 4월 개각과 함께 대권 도전을 위한 정세균 국무총리의 사퇴 가능성이 유력한 가운데 차기 총리 후보로 김영란 양형위원회 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우선 임기 말인 문재인 정부가 정치적 색깔이 뚜렷한 인물을 총리로 내세우기에는 부담감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여성내각 30% 약속을 위해서도 안성맞춤 후보라는 것이다. 정치권에선 김 위원장에 대해 청와대의 인사검증이 시작됐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일요서울이 이를 추적해봤다. 

-남편 강지원, 김영란 국무총리 하마평 ‘부인’... 황태순 “임명 가능성 있어”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 막바지 내각을 함께 할 경제팀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인사는 정세균 국무총리의 거취와 함께 맞물려 단행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4월7일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이 끝나면 사실상 정국이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20일 서울시장 재보선 출마를 결심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교체와 함께 외교·문화체육관광부 등 3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하지만 경제팀 부처가 개각 대상에서 제외돼 예상보다 소폭 개각에 그쳤다. 청와대는 당초 정 총리 취임 1주년을 맞는 지난 1월14일을 전후해 교체를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 백신 확보와 접종 등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맡고 있는 정 총리의 교체는 힘들다는 쪽으로 기울었다. 정 총리가 이런 상황에 대선 출마를 목적으로 사퇴한다면 정치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그리고 정 총리도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 “현재 코로나19와 싸우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그 다음에 뭘 할지는 지금 말씀드릴 상황이 아니다”라며 줄곧 선을 그었다. 

다만 정 총리의 대선을 향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총리 교체는 유력한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통령 후보자 선거는 대선 180일 전까지 선출하도록 하고 있다. 경선 일정 등을 고려하면 늦어도 4~5월에는 본격적인 대선 준비를 해야 한다. 이 때문에 4월 총리 교체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리고 만약 정 총리가 3월경 사임해 정치권이 인사 검증을 위한 청문회에 들어간다면 자칫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해 1차 재난지원금, 대주주 요건 유예 등을 놓고 여당과 충돌하며 사의를 표했지만 문 대통령이 재신임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4차 재난지원금을 두고 여당과 또 한 번 대립각을 세운 상황인데다 역대 최장수 기록을 향해 가는 만큼 다음 개각에서 교체 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지난 개각에서 제외된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의 수장들도 교체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됐다. 

청와내는 전반적인 경제라인 재정비를 위한 내부 개편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상조 정책실장과 이호승 경제수석 등의 경제팀 쇄신을 통해 코로나19 극복과 회복이 국정 최우선 과제인 만큼, 경제팀 재정비를 통해 임기 마지막 동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잡은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말을 안정적으로 이끌기 위해 소폭 개편과 함께 비서관 교체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 총리를 비롯해 대대적인 개각과 쇄신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 속에 새로운 내각을 안정적으로 이끌 차기 총리 후보자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문 정부의 ‘마지막 국무총리’나 다름없는 총리 후보자로 세간에 누가 거론되고 있을까? 

 

- ‘총리 거론’ 김부겸 대권도전 변수... 靑, ‘여성 총리’ 가능성 있어

문재인 정부에서 역대 총리를 역임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총리 모두 호남 출신 인사였기 때문에 내년 대선을 고려해 영남권 출신 인사를 발탁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문 정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김부겸 전 의원이 유력한 후보군으로 거론돼왔다. 

다만 김 전 의원의 대권 도전 여부가 변수다. 김 전 의원은 민주당 소속으로 19대 총선 당시 보수의 성지이자 고향인 대구에 내려가 대구 수성갑에서 40%가 넘는 득표율을 보였지만 낙선했다. 하지만 총선에 재도전해 대구에서 당선된 후 지역주의를 허물었다는 평가와 함께 제2의 노무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 2일 일요서울과 통화한 여권 관계자는 “김부겸 의원의 경력과 인품을 고려했을 때 여야와 영·호남을 아우를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인물로 충분히 차기 총리 후보자로 손색이 없다”면서도 “김 의원이 그동안 보여준 정치 행보를 보면 총리보단 대권에 더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여성 총리 임명 가능성도 청와대에선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 공약으로 ‘여성 각료 비율 30%’를 내세웠기 때문이다. 

 

- 靑, 차기 총리로 김영란 염두... 인사 검증 착수?

청와대 사정에 밝은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 3일 일요서울과의 만남에서 청와대에서 문재인 정부 임기 말 총리 후보로 유력하게 검토 중인 인물 중 하나가 김영란 양형위원회 위원장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특정 지역에 편중된 인사로 분류되진 않지만 부산 출신으로 정치권에 몸담은 적이 없고 여야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인물이기 때문에 문 정부의 차기 총리 후보로 적합하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김영란법’으로 세간에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전 대법관 출신으로 권익위원장 시절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부정부패와 적폐해소를 위해 이 법을 만들어 추진했다. 

김 위원장 부군 강지원 변호사는 지난 3일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청와대의 김영란 위원장 차기 총리 검토에 관해선 들어본 적이 없다”며 “그런(총리가 될) 일은 없을 것”이라고 김 위원장의 총리 가능성을 부인했다. 

한편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지난 4일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역대 정부는 임기 말 총리가 거의 대부분 관리 안정형”이라며 “문 대통령도 마지막 임기를 남겨두고 변화를 추구하기 보단 안정적으로 내각을 관리해줄 총리를 원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그렇게 비추어 봤을 때 김영란 위원장은 충분히 청와대에서 차기 총리로 검토할 수 있는 카드가 될 것”이라며 “검토 과정에서 큰 무리만 없다면 김 위원장이 차기 총리로 임명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강 변호사는 부인했지만 문 대통령의 임기 말 총리 후보자로 김 위원장 만큼 적합한 인물이 없다는 것이 세간의 평가다. 그리고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총리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상황에 향후 그의 거취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