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성과 독창성 갖춘 차별화된 메뉴 개발

부자닭곱도리탕 [홍보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소자본 한식 배달전문점 창업이 뜨고 있다. 특히 청년 실업자가 증가하면서 이들이 차별화된 한식 배달전문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청년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을 창업하려는 경향이 있고, 맛과 가성비, 간편한 요리를 할 수 있는 업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가맹본부도 대중성과 독창성을 모두 갖춘 메뉴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이러한 청년 창업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면서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곱도리탕’은 대중적이면서 스테디셀러 메뉴인 ‘닭도리탕’과 소의 ‘대창’, ‘곱창’을 융합해서 탄생된 새로운 맛의 퍼플오션 메뉴다. 맛있게 매운 닭도리탕 안에 부드럽고 고소한 소 대창과 곱창의 씹히는 맛을 더해 최근 뜨는 핫한 음식으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곱창 마니아층이 두터운 청년들이 가성비 높은 곱도리탕에 열광한다.

닭도리탕·곱도리탕 배달전문점
‘부자닭 곱도리탕’

대표적인 브랜드인 ‘부자닭곱도리탕’은 배달전문점이다. 이 회사는 특제 소스 맛이 일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소 곱창·대창 전골과 신선한 닭고기 육수의 맛이 어우러져 마성의 육수 맛이 난다는 평가다.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아 우울한 시대에 지친 몸과 마음을 꽉 채워 주는 음식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배달 주문이 폭증하고 있다는 소문이다.

부자닭곱도리탕은 육수는 멸치 새우 등 해물과 사골 국물을 부어 만드는데, 해물의 시원한 맛과 사골의 구수한 맛이 어우러져 탄생한 육수다. 여기에 신선육 생닭을 먹기 좋게 토막 내어 냄비에 넣고, 매운 양념장과 고루 버무려 소스 국물이 충분하도록 끓여서 내놓는다. 이렇게 만들어진 비교할 수 없는 특제 소스 국물 맛에 공기밥이나 주먹밥에 비벼 먹는 즐거움을 더하니 젊은 층 고객들이 열광하고 있다고 한다.

부자닭곱도리탕의 화룡점정은 1인분 메뉴의 배달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메뉴를 쪼개고 가격을 낮춰서 일대일 맞춤 찾아가는 서비스 콘셉트로, 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세트메뉴와 사이드메뉴 또한 다양하고 푸짐한 구성에 가격까지 저렴해 단골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묵은지 김치찜 배달전문점
‘쓰리랑 1인 김치찜’

한국인의 소울푸드 김치찜 배달전문점이 인기다. 매콤시큼한 묵은지 김치찜으로 조리한 김치찌개와 돼지김치찜, 전골 메뉴가 집밥 같은 배달음식으로 선호되고 있다. 집에서 조리해서 먹는 대신 시켜서 먹더라도 고향 어머니의 손맛을 느끼고 싶은 고객들의 주문이 증가하면서 한식 배달 업종으로 시장이 확장되고 있는 중이다.

대표적인 브랜드인 ‘쓰리랑 1인 김치찜’은 코로나19 이후 등장한 브랜드로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배달 주문이 크게 늘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회사는 건강한 식재료를 사용해 어머니의 정성어린 손맛 그대로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는 콘셉트로 인기를 더해 가고 있다.

김치 고유의 깔끔함과 고기의 잡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본사가 중견 외식업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 햇썹 시설에서 위생과 관리가 철저하게 해서 식재료를 공급해 주기 때문이다. 본사 관계자는 “김치찜 조리가 떡볶이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서 청년 창업자들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며 “배달을 적극적으로 하면서 땀 흘려 노력하고자 하는 청년 창업자들에게 최대한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음식 전문가들은 김치찌개나 김치찜으로 차별화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말한다. 하지만 김치로 차별화를 이룬다면 또한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그동안 우리 외식 문화의 경험이었다. 그런 점에서 쓰리랑1인김치찜은 차별화 요소를 지니고 있어서 점점 인기를 더해갈 것으로 보인다.

직화불구이 주꾸미 요리
배달전문점 ‘쭈사마’

먹자골목에 반드시 있는 음식점 중 하나가 주꾸미 전문점이다. 한국인의 대중 음식 주꾸미가 코로나19 이후 인기 있는 배달 음식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부담 없는 가격에 매콤한 양념과 잘 어울리는 주꾸미가 코로나 시대에 새롭게 주목받으면서 배달전문점 청년 창업도 활기를 띤다. 특히 주꾸미 요리 배달전문점은 마진율이 높은 장점이 있는 데다 성수기 비수기 구분 없이 수요가 꾸준해 창업 효자 아이템으로 각광 받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주꾸미 요리는 매콤한 양념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라 궁합이 맞는 양념을 개발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바로 이러한 점을 잘 간파해 등장한 브랜드로 주목받는 곳이 주꾸미 직화불구이 요리 배달전문점 ‘쭈사마’다.

이 회사는 손질된 재료와 양념장을 원팩으로 공급해 줌으로써 가맹점 창업자들이 배달만 신경을 쓰면 되도록 하는 창업 컨셉을 선보여 소자본 창업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차별화된 양념 소스 맛은 일품이다. 본사 직영 소스 제조 공장에서 국내 최고의 음식 연구진들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특장 소스로 매운맛과 보통맛 두 단계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주꾸미를 기본으로 하고 삼겹살과 우삼겹살, 그리고 각종 야채가 들어가 점심 저녁 식사 메뉴로 인기가 많다. 야식 주문으로는 세트메뉴가 많이 선호된다. 매콤하고 알싸한 주꾸미를 깻잎이나 김, 날치알을 함께 넣어서 쌈 싸 먹으면 그만이다. 소주, 막걱리, 맥주와 혼술하기도 딱 좋아 비 오는 날이면 배달 주문이 폭주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쭈사마 R&D팀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추기 위해 밥에 비벼 먹어도 맛있고 야식으로도 맛있는, 화끈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주꾸미 요리를 개발했다”며 “일반 주꾸미 요리 전문점 식당에서나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직장이나 각 가정에서 마음껏 즐기도록 하는 게 쭈사마의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