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 북중 간 단결과 협력 강화 의지를 전했다고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3일 “김정은 동지께서 두터운 동지적 관계에 기초해 두 당 사이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해야 할 시대적 요구에 따라 시진핑 동지에게 구두친서를 보내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정형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국방력 강화와 북남 관계, 조미 관계 관련 정책적 입장을 토의 결정한 데 대해 심도 있게 통보했다”고 노동신문은 전했다.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적대세력들의 전방위적인 도전과 방해 책동에 대처해 두 당, 두 나라가 단결과 협력을 강화할 데 대해 강조했다"고 했다.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의 친서에는 북한이 추진 중인 경제 전략, 대외 방침 등을 언급됐으며 또 중국 공산당 창건 100년, 북중 우호·협조 및 상호 원조에 관한 조약 체결 60년을 맞아 북중 협력, 친선을 강조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소개했다.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올해도 두 당 사이의 협동이 계속 잘 되어 조중 친선 관계가 시대적 요구와 두 나라 인민들의 지향과 염원, 근본이익에 부합되게 승화 발전될 것이라는 확신을 표명했다”고 언급했다.

친서에는 “세계적인 보건위기의 대재앙을 성과적으로 억제하고 적대세력들의 광란적인 비방 중상과 압박 속에서도 사회주의를 굳건히 수호하면서 초보적으로 부유한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투쟁에서 괄목할 성과들을 이룩하고 있다”는 환담도 담겼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