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2월 6개 배달앱 11개 채널 빅데이터 분석

[일요서울] 지난달 온라인 포스팅 수에서 '쿠팡이츠'가 '요기요'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2월 한달 간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사이트에서 6개 배달앱의 정보량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뉴스 채널의 경우 개인의 의중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검색에서 제외했다.

분석대상 배달앱은 정보량 순으로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배달통 ▲위메프오 ▲배달특급 등이다.

분석 결과 '배달의민족'의 올 2월 정보량은 13만8168건으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정보량 2위인 '요기요'는 3만4102건이었다.

정보량 3위를 기록한 '쿠팡이츠'는 3만4072건으로 2위 '요기요'와 매우 근접한 수치를 기록했다. 참고로 지난 1월 조사에서는 '요기요'가 4만2246건, '쿠팡이츠'는 3만2083건을 기록한 바 있다.

이어 '배달통' 2046건, '위메프오' 1613건 순이었다.

6개 배달앱 중 가장 높은 소비자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배달특급'이었다. 무엇보다 저렴한 수수료와 공공앱이라는 특징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배달특급'은 관심도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49.80%를 기록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배달의 민족이 굳건한 아성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쿠팡이츠와 배달특급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면서 "정보량 면에서 조만간 2위 자리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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