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選 전초전’ 막 오른 부산 재보선, 박형준 우세 속 김영춘 ‘이변‘ 낳을까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좌),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우) [뉴시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좌),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우) [뉴시스]

- 부산 보선, ‘부동산이 쟁점김영춘박형준 공공민간으로 공약 갈려
- 보선 쟁점에서 멀어진 가덕도신공항김영춘, 수성 파해법 찾아야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4·7 재보선은 1년 임기의 광역단체장 보궐선거지만 그 의미는 대선 전초전에 버금가는 만큼, 여야 후보들의 맞수 열전이 예상된다. 이번 부산 재보궐선거에 출마하는 여야 후보의 장단점은 비교적 명확하게 드러난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 다진 행정 경험과 거대 여당이라는 든든한 뒷배가 있다. 다만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는 집권당 후보로서 피해갈 수 없는 위협 요소로 꼽힌다.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 역시 전직 청와대 정무수석 등을 지낸 이력으로 정치 관록에서는 결코 뒤지지 않는다. 보수야당 소속임에도 방송 출연 등으로 다져진 인지도 덕에 중도 표심을 아우를 수 있는 포섭력을 지녔다는 것도 강점이다. 그러나 이번 선거의 최대 이슈가 부동산임을 감안하면 이들을 둘러싼 재산 관련 의혹은 취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출마 선언 이후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 자리를 꿰찬 박 후보의 수성 전략에 맞서 보선판 흔들기를 시도하는 김 후보의 뒷심이 얼마나 먹혀들지 관심이 쏠린다.

부산 보선, ‘부동산’ 최대 이슈…金 ‘공공 중심’ vs 朴 ‘민간 중심’

가덕도신공항 입법으로 한 차례 공방을 치른 부산 보궐선거의 핵심은 부동산 정책 대결이다. 여야 후보 모두 공급 확대와 청년·신혼부부 대출 규제 완화 공약을 내걸었다. 다만 김 후보는 공공 중심, 박 후보는 민간 중심의 부동산 공급이란 점에서 기조가 갈린다. 

김 후보는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반값 주택’을 공급하는 공약을 내놨다. 땅값은 지불하지 않고 주택 값만 내면 30년을 살 수 있는 주택 1만 호를 공급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공공임대주택 3만 호와 공적지원주택 1만 호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5년간 1000가구 청년공유주택도 제공한다. 이 시설은 청년들이 식당·도서관·체육시설 등을 공유하고 개별 침실을 사용하는 식으로 건립된다. 김 후보 캠프 관계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논란 때문에 미뤘던 공약을 추가로 발표, 추진할 것”이라며 ”공공 중심의 주택 공급을 통해 특히 청년, 신혼부부 등 젊은 층의 삶의 질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공급과 규제 완화를 내세웠지만 민간 주도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구체적인 공급 수치 언급은 피했다. 다만 주택 보급률을 103%에서 110%로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박 후보의 부동산 공약은 도심에 직장과 주거를 통합한 컴팩트 청년 타운 조성과 더불어 1억 원대 신중년 재기 복합타운, 여성 1인 가구를 위한 안전 복합타운을 건설하는 것이 골자다.

하수처리시설, 폐교 등 공공 부지를 활용해 저가 주택도 공급하겠다는 구상이다. 기존 지하철 역사 개발을 통해 청년들의 주거‧창업 복합타운도 공급하면서도, 규제는 대폭 완화한다. 평균 15~20년가량 소요되는 재개발‧재건축 기간을 관청 단계 간소화로 대폭 줄이겠다는 복안도 내놨다. 박 후보는 “법을 고치지 않아도 처리 시한만 지키고 불필요한 단계를 축소 통합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두 후보는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최대 2억 원 한도 내에서 주택 자금을 무이자로 대출을 지원한다는 점에선 궤를 함께했다. 김 후보의 대출 공약은 전세 보증금은 물론 주택 구입에도 사용 가능한 자금이다. 박 후보의 경우 대출 기간 최대 5년으로, 원하는 주택에 비교적 장기간 살 수 있도록 하는 정책으로 사실상 전세 대출에 가깝다.

보선 쟁점에서 멀어진 ‘가덕도신공항’…金 ‘플랜B’ 절실, 朴 여론 우세 ‘고무적’  

보수를 향한 표심이 한층 깊어진 부산에서 김영춘 민주당 후보는 가덕도신공항과 박형준 후보의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을 전면에 내세우며 분투하고 있다.

김 후보는 1980년대 운동권 출신으로 16·17·20대 국회의원과 문재인 정부 들어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해 정치 폭이 넓은 데다, 집권당 후보로서 든든한 배경까지 갖췄다. 앞서 가덕도신공항특별법 처리를 앞두고 여당 지도부가 수차례 부산을 찾아 김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그러나 2014년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해선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게 밀려 낙선했고, 지난 21대 총선에선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에게 패하는 등 유독 부산에서 연신 고배를 마셔야 했던 점은 약점으로 지목된다.

게다가 오 전 부산시장 일가의 가덕도 인근 부지 논란에 LH사태까지 겹치면서 김 후보의 이번 보선전 어젠다인 가덕도신공항 카드가 무색해진 측면이 있다. 이에 김 후보는 본인의 재산 내역을 공개하며 재정 투명성을 강조하는 한편, 박 후보의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을 집중 공략하고 있지만 프레임 전환 카드마저 먹히지 않으면서 네거티브 공세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반면, 박 후보는 여당의 엘시티 공세에도 각종 여론조사 1위를 고수하면서 비교적 고무적인 상황이다. 부산 지역은 보수 색채가 강한 데다, 최근 LH 부동산 투기 사태로 반문(反文)‧반여(反與) 정서가 더욱 짙어진 점도 박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오랜 TV 출연으로 ‘합리적 보수’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중도‧무당층에 대한 확장성까지 갖췄다.

부산 동구 초량 출신 동아대 교수로 강단에서 학생들을 30년 동안 가르쳤던 점을 들어 부산과의 인연을 강조하는 것도 박 후보의 핵심 전략이다. 박 후보는 부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설립에 참여한 데 이어 17대 국회의원,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 등을 지내면서 구축한 보수진영의 ‘싱크탱크’ 역할을 도맡았다. 다만, 보수정당 후보로 40대 이하 젊은 층을 포섭하지 못하는 한계점도 포착된다.

한편, 매일경제·MBN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길리서치가 지난 22, 23일 이틀 동안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부산시장 보궐선거 가상 대결은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58.8%, 김영춘 민주당 후보가 29.3%로 오차범위 밖에서 박 후보가 김 후보에 압도적으로 앞선 결과가 나왔다. 해당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제3변수는…당-후보 간 지지율 간극, 재난지원금 등 

하루에도 숱한 이슈가 쏟아지는 정치판에서 앞으로 4월 7일 보선까지 남은 시일 안에 새로운 변수가 창출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때문에 부산에서는 보선판을 뒤흔들만한 바람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유리한 고지를 점한 박 후보는 계속해 네거티브 공세를 막아내며 본인의 핵심 공약들을 홍보하는 수성 전략을 취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여전히 지지율 격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김 후보 입장에선 여러 변수를 통해 역전을 노려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부산에서 민주당에 대한 지지세가 김 후보에게로 온전히 이전될지 여부도 쟁점이다. 당내 경선 과정에서 정당 지지율에 미치지 못했던 김 후보가 경선을 거치면서 정당과 본인의 지지율 간극을 좁혀 나가는 것이 관건이다. 결국 각 정당 지지율을 기준으로 ±5%p 싸움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김 후보의 지지율에 괄목할만한 변화가 없을 경우 오히려 박형준 후보에게 표심이 몰릴 수 있다.

당내 경선 승리에 주효했던 ‘밴드왜건 효과’가 본선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는 점도 이번 부산시장 재보궐의 핵심 변수 중 하나다. 이 밖에 MB국정원 민간인 불법 사찰, 4차 재난지원금, 군소정당 후보의 득표율, 오거돈 전 부산시장 공판 등이 선거에 영향을 미칠 잠재 요소로 분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