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10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에 등장한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을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처) [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10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에 등장한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을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처)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북한이 지난 25일 동해상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차원의 조사, 회의가 진행되는 것을 비판하고 나섰다.  

29일 대외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에 따르면 조철수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국장은 담화에서 “주권국가에 대한 무시이며 명백한 이중기준”이라며 “우리 국가 자위권을 부정하려는 위험한 시도가 공공연히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위권을 침해하려는 시도는 기필코 상응한 대응 조치를 유발시키게 될 것”이라며 “25일 진행된 우리의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 발사는 조선반도(한반도)에 가해지는 군사적 위협을 억제하고 우리 국가의 평화와 번영을 수호하기 위한 정정당당한 자위권의 행사”라고 했다.

이어 지난 26일(현지 시간)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비공개 실무급 협상에서 제재 이행 강화, 추가 제재 적용 목소리가 있었던 점과 오는 30일(현지 시간) 안보리 비공개 회의 소집을 지적하면서 비판했다.

그는 “미국의 대 조선(북한) 적대시 정책의 직접적 산물인 유엔 결의들에 준해 유엔 안보리가 우리 국가 자위권에 속하는 정상적인 활동을 문제시하는 것은 주권 국가에 대한 무시이며 명백한 이중기준”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 많은 나라들이 군사력 강화를 목적으로 각이한 형태의 발사체들을 쏘아올리고 있는데 유독 우리의 정정당당한 자위적 조치만 문제시 한다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그는 미국의 시리아 공습, 영국의 핵탄두 확대 발표, 프랑스의 다탄두 미사일 시험 발사 등을 언급하고 “이러한 행위들이 유엔 안보리에서 문제시되거나 취급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조 국장은 “유엔 안보리가 극도의 편견과 이중기준을 가지고 우리 공화국을 겨냥한 회의와 조사를 벌려놓고 있는데 대해 주권 국가의 존엄과 자주권에 대한 엄중한 침해로, 유엔헌장에 대한 난폭한 위반으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이어 “유엔 안보리가 이중기준에 계속 매달린다면 조선반도에서 정세 완화가 아닌 격화를, 대화가 아닌 대결만을 부추기게 될 것”이라며 “일부 성원국들이 자주적인 나라들의 주권을 침해하고 발전을 저해하기 위한 불순한 목적 실현에 유엔을 도용하고 있는데 대해 절대로 간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