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MBC서울시장 100분 토론회서 부동산 문제로 양 후보 간 공방전 치열
吳 “시장 되면 1달내 주택공급 착수”...朴 “토지임대부 공공주택 20만호 공급”
吳 박원순 부동산 정책 실패 지적에 朴 “이명박 시절 뉴타운 광풍에 집 떠나”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29일 밤 열린 TV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뉴시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29일 밤 열린 TV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맞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 29일 TV 토론회에서 현 정부의 부동산 문제를 두고 치열한 공방전을 이어갔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언권을 먼저 얻은 박 후보는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의 잘못을 일부 인정하면서도, ‘반값 아파트’ 및 ‘토지임대부 방식의 공공임대주택 재건축’ 공약을 강조했다.

박 후보는 “많은 서울시민분들을 만났고 응원도 있었지만, 또 꾸중도 있었다”며 “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제가 시장이 되면 부동산 정책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집 없는 서민에게 내 집 마련을 앞당기는 서울시장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평당 1000만 원에 반값 아파트를 공급해서 집 없는 설움을 하루 빨리 해소시켜 드리고자 한다”며 “토지임대부 방식으로 공공임대주택부터 재건축을 시작해 7만6000 호, 시유지에 12만4000 호를 공급하겠다”고 토지임대부 방식의 공공주택 공급 공약을 거듭 강조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9일 밤 열린 TV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뉴시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29일 밤 열린 TV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뉴시스]

이에 오 후보는 “문 정부가 몹쓸 짓을 시민들과 국민께 했다”며 날을 세웠다. 오 후보는 “집값, 전셋값, 월세가 오르면 주머니 사정이 얇아지고 경제 악순환의 계기가 된다”며 “제가 시장이 되면 바로 한 달 내 초스피드로 신속한 주택 공급을 하겠다”고 신속한 주택 공급을 약속했다.

그는 또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재건축·재개발을 정부가, 지금의 서울시가 억눌러 놓은 것들이 있다”며 “안전진단을 안 해줘서 상계동, 목동에 시작하지 못한 물량들이 있고 재정비 단지, 도시계획위원회 등에서 눌러놓은 게 있다”고 현재 억류돼 있는 재건축·재개발 지역을 적시하면서 이를 풀어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 시내 도처를 다니면서 이런 단지들이 많은 걸 확인했고, 한 달 내 시동을 걸어도 1년 내 바로 본격화될 수 있는 물량이 8만 호 정도”라며 “전체 36만 호를 추가해 신규주택을 공급한다고 돼 있는데,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임기가 1년짜리 시장이기 때문에 이걸 한 달 내 시작하겠다”고 했다.

오 후보는 부동산값 폭등과 관련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언급하며 공세를 이어갔고, 박 후보는 이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부동산 정책의 폐단이 이어진 것이라며 맞불을 놨다.

오 후보가 “부동산 폭등이 박 전 시장의 재건축·재개발에 적대적인 입장 때문이란 것에 동의하냐”고 따지자, 박 후보는 “적대적이라기보다 박 전 시장이 오 후보와 이 전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뉴타운 광풍으로 서민들이 집을 버리고 떠나야 하는 상황으로 치달았다”고 응수했다.

여기에 오 후보의 “잘했다는 생각이냐”는 질문에 박 후보는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오 후보가 “최근 민간 주도형 재개발을 용인하겠다고 했는데 입장을 바꾼 것이냐”고 추가 질문을 던지자 박 후보는 “바꾸지 않았다”고 일축하면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와 안전진단을 억제했는데 풀 것이냐는 오 후보 질문에도 “일정 부분 풀어야 한다. 폐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후에도 오 후보는 부동산 규제 완화와 관련해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다. 오 후보는 박 후보의 규제 완화 필요성 언급에 대해 “30년 된 것을 어떻게 푸느냐. 40, 50년도 못하는데 모순된 말”이라며 “임대차 3법, 풀어야 하느냐”고 꼬집었다. 이에 박 후보는 “전체적인 방향은 맞다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가 가야 할 방향”이라고 임대차 3법 완화에 대해선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