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 발사 장면 [뉴시스]
북한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 발사 장면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북한이 지난 25일 시험 발사한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KN-23)에 핵탄두 장착이 가능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정섭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31일 ‘하노이 회담 이후 북한 전술·전략 무기: 개발 동향과 핵 억제 교리 진화의 함의’ 보고서에서 “스커드, KN-23, KN-24(북한판 에이태킴스) 등 단거리 미사일에는 핵탄두 1발, ICBM(화성 15형)에는 2~3발, SLBM(북극성 3형)에는 2발 탑재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은 이어 “다만 미국·러시아가 확보하고 있는 소형화 수준(중량 약 110~250㎏)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며 “북한 조선중앙TV가 2016년 3월9일 공개한 원형 핵탄두를 보면 직경 60~80㎝, 중량은 400~500㎏ 정도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는 “미사일 전문가 제프리 루이스(Jefferey Lewis)는 KN-23에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다고 평가했다”며 “또 다른 전문가 마이클 엘만(Michael Elleman)은 KN-24의 크기를 직경 700~850㎜으로 추정하며 직경 60㎝ 핵탄두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은 또 “2020년 8월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 보고서는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한 것으로 추정했고 일본 방위백서도 북한이 단거리 탄도 미사일에 핵탄두를 탑재할 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은 북한의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은 즉각 발사가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KN-23, KN-24는 기존의 스커드나 노동 미사일과 달리 고체연료를 사용해 기습능력이 강화되었고 표적 타격의 정확도도 크게 향상됐다”며 “액체 연료 방식인 스커드, 노동 계열 미사일은 발사 전 연료 주입에 30분~1시간이 소요돼 발사 전 한미 정보자산에 사전 노출될 가능성이 크지만 KN-23, KN-24는 사실상 즉각 발사가 가능해 생존성과 기습발사 능력이 향상됐다”고 분석했다.

다만 김 위원은 북한이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한다면 이는 북한 스스로 운신의 폭을 좁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은 “KN-23과 같은 단거리 미사일에 재래식 탄두와 핵탄두 탑재가 모두 가능해진다는 것은 한미는 물론 북한도 어려운 선택과 딜레마에 봉착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핵탄두가 충분히 소형화·경량화돼 전술 무기들에 핵탄두 탑재가 가능해지면 한미 양국은 어떤 것이 재래식 무기인지 어느 것이 핵무기인지 구별하기 곤란해진다”며 “북한이 KN-23과 같은 이중용도 전력을 사용할 경우 한미가 핵무기 공격으로 해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재래식 타격 용도로 사용하기 어려워지는 융통성의 제약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